정책금융기관장과 머리 맞댄 고승범…“코로나19 연착륙 지원”(사진추가)

산은·기은, 코로나19 취약계층 대출 프로그램 신설
금융위, 9월 말까지 ‘혁신기업 국가대표1000’ 추진
  • 등록 2021-09-28 오전 9:00:00

    수정 2021-09-28 오후 2:13:28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장들과 코로나19와 관련한 피해에 대응하기 위한 일환으로 연착륙 방안을 강화키로 했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등이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취약계층을 위한 대출 프로그램을 신규로 만들어 지원한다. 가계부채와 관련해선 주택금융공사가 정책 모기지 재원배분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키로 했으며, 수은 등은 중소조선사의 사업재편을 지원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왼쪽부터 다섯번째) 28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진행된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왼쪽부터 여섯번째),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왼쪽부터 여덟번째),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왼쪽부터 일곱번째),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왼쪽부터 네번째),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맨 왼쪽), 문성유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맨 오른쪽),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왼쪽부터 세번째),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왼쪽부터 두번째) 등 정책금융기관장과 간담회를 열고 정책모기지 운영,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사진=금융위)
2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고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정책금융기관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위기대응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윤종업 IBK기업은행 행장, 방문규 수출입은행 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최준우 주택금융공사 사장, 문성유 캠코 사장,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고 위원장은 “코로나19 위기대응과 함께 질서있는 정상화와 미래 준비를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금융정책을 통한 지원과 관리가 필요한 부문과 정상적인 시장원리가 재작동돼야 할 부문으로 나누어 정책방향을 단계적으로 전환·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에 금융위는 4가지 세분화 된 정책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세분화 된 정책 부문으로는 △취약부문 지원 △금융안정 △시장기능 복원 △금융발전과 경제성장 등이다.

먼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부문으로는 산업은행이 기존의 ‘재무안정동행’ 프로그램과 함께 ‘힘내라 대한민국 프로그램’을 신규로 만들어 약 2조원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들은 코로나19 피해를 입거나 만기연장·상환유예 적용된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기업은행 또한 코로나19 피해를 본 상시근로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해내리 대출’ 등을 신규로 만들어 약 1조원을 공급한다. 신용보증기금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개인·법인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기 위해 약 1조원 가량의 특별보증을 신규로 만들 계획이다.

또 금융위는 가계부채와 관련해선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장치 마련을 발판으로 금융시스템 안정성을 훼손하지 않도록 엄격히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주금공은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지원과 가계부채 관리간의 조화로운 목표달성을 위해 정책 모기지 재원배분과 주택금융 차원의 지원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예보는 가계부채 관리정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차등보험료율제도를 정비하는 등 금융안정에 일조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28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진행된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 문성유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사장, 위성백 예금보험공사 사장,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 등 정책금융기관장과 간담회를 열고 정책모기지 운영,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 (사진=금융위)
신산업·고생산성 분야에 자금 공급 또한 지속해서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오는 9월말까지 ‘혁신기업 국가대표1000’을 추진해 자금지원 수요가 있는 미래 유망기업에 충분한 정책자금을 공급키로 했다. 3회차까지 진행된 이 사업은 미래 유망기업 600개를 대상으로 지난 8월 말까지 3조8000억원의 자금을 공급해왔다. 또한 산은을 비롯한 기은, 신보, 수은 등은 글로벌 환경규제 변화와 산업별 녹색 기술 개발 등을 모니터링해 녹색특화 금융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새로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중소조선사 금융지원 등 사업재편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9일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금융위 또한 지난 15일 정책금융기관 및 전문가와 중소조선사 경영여건, 기존 금융지원 프로그램 등을 점검하기 위한 실무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신보를 비롯한 수은, 산은, 기은 등은 RG(선수금환급보증제도) 특례보증 한도확대, 중소조선사의 사업재편 지원,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유동성 지원 등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추진키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