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새로운 비대위 꾸린다…이준석 재징계 요구(상보)

국민의힘, 27일 긴급 의총서 마라톤 회의
당헌·당규 개정…기존 최고위 해산키로
이준석, 윤리위 회부…권성동 거취 추가 논의
  • 등록 2022-08-27 오후 10:03:22

    수정 2022-08-27 오후 10:03:22

[이데일리 경계영 김기덕 기자] 국민의힘이 27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에겐 당원에게 모멸감을 주는 언행,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혼란을 준 상황 등에 대해 엄중히 경고하고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추가 징계 요구안을 처리할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날 오후 3시부터 비대위원 및 3선 이상 중진의원과의 간담회에 이어 오후 4시부터 오후 9시15분까지 긴급 의총이 열리며 총 6시간이 넘는 동안 마라톤 회의가 진행됐다. 당 소속 국회의원 115명 가운데 90여명이 참석했다. 앞서 지난 1일 당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을 앞두고 개최된 의총 당시 인원(89명)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번 의총을 통해 국민의힘은 결의문을 채택했다. 먼저 국민의힘은 법원이 결정한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 집행 정지 결정에 대해 이의신청 및 항소 등 불복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이번 법원의 결정이 정당의 자율권을 지나치게 침해했다는 데 유감을 표하고, 향후 재판과정에서 이를 소명할 계획이다.

또 국민의힘은 입법 미비한 당헌·당규를 정비한 후 새로운 비대위를 구성하기로 결의했다. ‘주호영 비대위’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당내 최고 의결 기구인 최고위원회의가 해산된 데 따라 최고위원회의로 복귀가 사실상 원천적으로 불가능할 뿐 아니라 법원 결정으로 지금의 비대위를 유지하는 데도 현실적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은 이준석 전 대표의 언행에 강력 규탄하고 엄중히 경고했다. 윤석열 정부를 두고 ‘양두구육’(양 머리를 내걸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 “신군부” 등에 빗대며 당원에게 모멸감을 줬다는 이유다.

국민의힘은 “당정 국정 운영을 위해 긴밀한 협조 관계를 구축해야 하는데도 이준석 전 대표는 외려 대통령의 국정 운영과 당 운영을 앞장서 방해했다”며 “이번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따른 당 혼란 상황을 초래한 근본 원인은 이 전 대표의 성상납 의혹과 증거인멸교사 의혹으로 6개월 직무 정지를 당한 사태에 있음을 확인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의총 결의로 이 전 대표에게 강력 경고한다”며 “윤리위는 추가 징계 요구안을 조속히 처리해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이번 사태를 권성동 당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진행하되, 권 원내대표 거취를 사태 수습 후 의총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주호영(왼쪽에서 두 번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왼쪽에서 세 번째) 국민의힘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