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 제정…글로벌 표준 등 포함

5개월간 ESG 평가·자문회사 등과 작성
12개 항목 21개 세부지표로 구성된 권고공개지표도 포함
교육·홍보 영상도 제작…"ESG 관련 다양한 사업 추진할 것"
  • 등록 2021-01-17 오후 12:00:00

    수정 2021-01-17 오후 12:00:00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한국거래소(손병두 이사장)가 금융시장 안에서 중요성이 날로 확대되고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관련, 기업들이 정보공개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를 내놓았다. ESG 교육용 동영상도 제작해 공개한다.
17일 거래소는 상장법인의 ESG 정보공개 활성화를 위해 ‘ESG 정보공개 가이던스’를 제정, 발표했다. 가이던스는 정보공개의 필요성과 보고서 작성, 공개 절차, 그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원칙 및 ESG 정보공개와 관련한 글로벌 표준 등으로 구성돼 있다. 비재무정보인 ESG 관련 정보공개를 위한 실질적 방법 등을 안내하기 위해 이번 가이던스는 계획됐다.

거래소 측은 “최근 글로벌 자본시장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에 주목하고 기업의 비재무적 요인을 투자의사 결정에 반영하는 ESG 투자문화가 확산되고 있다”며 “그러나 국내의 경우 일부 기업을 제외하면 기업 비재무정보의 공개수준은 제한적이고 인식도 낮다”고 전했다.

거래소는 지난 5개월간 상장법인과 증권회사, 자산운용사, ESG 평가·자문회사들과 함께 해외 가이던스 사례를 조사 등을 통해 가이던스를 작성했다. 특히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게 가이던스를 잘 지켜 좋은 성적을 낸 기업에 대한 분석과 세부 문안 작업 등을 거쳤다. 가이던스엔 12개 항목의 21개 세부지표로 구성된 권고공개지표도 포함돼 있다.

거래소는 또한 실무자뿐 아니라 일반인도 ESG 개념과 최근 동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15분 분량의 교육, 홍보용 동영상 2편을 각각 제작해 공개했다.

1편은 ‘ESG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ESG의 개념이 출발하고 발전하는 과정을 스크라이빙 애니메이션(펜으로 스케치북에 친숙한 그림을 그려가며 설명) 방식으로 표현됐다. 2편은 ‘ESG의 최근 동향’을 주제로 ESG 평가기관, 자산운용회사, 교수 및 ESG 선도기업의 담당자 등이 ESG 관련 동향과 기업의 ESG 전략 등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해당 동영상은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의 KRX 아카데미에서 시청 가능하다.

거래소는 “교육ㆍ세미나 등 시장참가자와의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ESG 관련 원스톱 정보 허브 구축 등 정보공개 기반 조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ESG 정보공개 및 책임투자 확대가 기업과 자본시장의 지속가능 성장으로 이어지는 ‘ESG 벨류체인’ 구축을 위한 관련 정책을 발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