촘촘해진 對中포위망…美·日·필리핀, 남·동중국해서 안보협력 강화

美·日·필리핀, 첫 삼자 정상회담
中의 동·남중국해 위협에 우려 표명
바이든 "남중국해서 比 공격시 상호방위조약 발동"
中 "내정 간섭·이미지 훼손 용인 않을 것"
  • 등록 2024-04-12 오전 9:11:38

    수정 2024-04-12 오전 9:11:38

[이데일리 박종화 기자] 미국과 일본, 필리핀 정상이 동·남중국해에서 중국의 강압적 행동을 한목소리로 비판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안보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이 주도하는 대중(對中) 포위망이 갈수록 촘촘해지고 있다.

11일(현지시간) 정상회담을 위해 미 백악관에서 만난 페르디난드 마르코스(왼쪽부터) 필리핀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사진=AP·연합뉴스)


1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은 이날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3국 정상회담을 열고 인도·태평양 지역 질서 유지를 위해 협력한다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세 나라 정상이 한자리에서 정상회담을 연 건 이번이 처음이다.

미·일·필리핀, 인도·태평양 지역서 합동훈련

세 나라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위험하고 공격적인 행동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일본의 평화로우면서도 오랜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통치를 위협하는 것을 포함해 동중국해에서 중국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 시도에 강한 반대를 다시 표명한다”고 명시했다. 동중국해, 남중국해에서 일본과 필리핀은 각각 센카쿠열도, 스프래틀리군도(중국명 난사군도)를 두고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다. 경제 분야에서도 사실상 중국을 겨냥해 “경제적 위압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강하게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에 앞서 “일본과 필리핀의 방위에 대한 미국의 결의는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남중국해 내 필리핀 항공기·선박·군대에 대한 어떤 공격에도 (미국-필리핀) 상호방위조약을 발동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중국 등이 남중국해에서 군사 도발을 강화할 경우 미국도 개입할 수 있다는 뜻을 분명히 한 말이다.

세 나라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안보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삼국 정상은 1년 이내에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합동 훈련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 훈련엔 파트너 국가도 포함할 수 있다고 해 중국 견제를 더 강화할 여지를 남겼다. 또한 일본은 필리핀군 현대화도 지원하기로 했다.

한미일 공조에 오커스까지…촘촘해진 對中 포위망

미국·일본·필리핀이 중국 견제를 위해 힘을 모으면서 미국이 주도하는 대중 포위망은 더욱 촘촘해졌다. 미·일·필리핀 공조 외에도 미국은 한·미·일 공조, 오커스(AUKUS. 미국·영국·호주 안보동맹),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를 통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을 압박하고 있다. 이 가운데 오커스엔 일본이나 뉴질랜드 등이 첨단 군사기술 개발 파트너로 합류할 가능성이 크다.

이 같은 움직임에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어떤 나라도 중국 내정에 간섭하거나 중국 국익과 이미지를 훼손하는 걸 결코 용인치 않을 것이며 결연히 주권과 안보, 이익을 수호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 항구적인 번영을 수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국·일본·필리핀은 경제 개발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필리핀 수도 마닐라가 있는 루손 섬을 중심으로 청정 에너지와 반도체, 철도·항만 등에 투자하는 ‘루손 회랑’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핵심 광물자원, 민간 원자력 등에서도 협력을 강화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