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은행/퓨쳐시스템 등 삼성증권 모닝미팅(14일)

  • 등록 2001-02-14 오전 10:43:55

    수정 2001-02-14 오전 10:43:55

다음은 14일 삼성증권의 모닝미팅 뉴스속보 내용입니다. [투자의견 변경] * 퓨쳐시스템 : 투자의견 Mkt Perf로 하향조정 1) 2001년 예상 P/E와 FV/EBITDA가 각각 28배, 18배로 당사가 커버하는 10개 소프트웨어업체 평균 30배, 19배와 비슷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고, 2) 2000년말 이후 주가가 코스닥 지수 대비 86% outperform해서 이익 실현 차원의 매도 압력이 증가할 전망이고, 3) 2001년 1/4분기 매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할 전망이어서 주가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임. [수익추정 변경] * 현대해상화재 : 2001회계년도 수정순이익 전망치 하향조정 예상보다 부진한 2001회계년도 3/4분기 실적을 반영하여 2001회계년도 투자영업이익 전망치를 19% 하향조정하고 이에 따라 수정순이익 전망치도 기존의 152억원 흑자에서 135억원 적자로 하향조정함. 그러나 자동차 손해율은 69.1%로 동종업체 대비 가장 우수하였기 때문에 2001회계년도 전체 손해율 추정치는 82.7%에서 81.6%로 하향조정함. 현재 주가가 2001회계년도 순자산가치대비 0.3배로 저평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의견으로 Mkt Perf를 지속하는데, 이는 현대계열사 자금지원과 관련한 우려가 남아 있고 지급여력비율이 2000년 3월 136%에서 12월 113%로 하락하였기 때문임. 현재 대형증권사 중 지급여력비율이 가장 낮기 때문에 향후 유상증자를 실시할 가능성도 있음. * 에스넷시스템 : 2001~2002년 EPS를 각각 12%와 3% 하향조정 예상치를 소폭 하회하는 2000년 잠정실적과 회사측의 보수적인 영업전망 하향조정을 반영하여 2001~2002년 EPS 전망치를 1,462원과 1,792원으로 하향조정함. 1) 동사 주가가 연초 코스닥 시장의 유동성 강세와 함께 절대주가로 연초대비 162% 상승하였고, 2) 예상보다 소폭 저조한 2000년 잠정실적과 회사측의 영업 목표 하향 조정을 반영하여 EPS를 하향조정하였으며, 3) 현재 동사 주가가 2001년 예상 P/E 11.4배, FV/EBITDA 7.4배로 코스닥 SI/NI 업종 평균인 12.0배, 5.3배와 유사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어 투자의견은 Mkt Perf 유지. [뉴스코멘트] * 옥션 : 기업방문- 가입자수 300만명에 육박 동사는 2001년 2월 13일 현재 가입자수가 300만명에 달했다고 밝힘 (2000년 2월 말 기준 사용자수 690,000명). 동사는 2000년 하반기부터 홍보방법을 TV 광고에서 보다 저렴한 온라인 광고로 전환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증가세는 유지되었다고 함. 동사 관계자는 가입자 유치비용이 2000년 상반기 한 명 당 3,000원에서 같은해 4/4분기에 600원으로 감소했다고 언급함. 향후 동사는 2001년 마케팅 비용을 전년에 비해 낮출 계획이라고 밝힘. 투자의견 Mkt Perf. * 한국가스공사, 2000년 잠정실적이 예상보다 저조 매출액과 매출총이익, 영업이익은 당사 예상치와 거의 비슷하거나 약간 상회함. 매출액은 6조 1,119억원(전년대비 47.3% 증가), 영업이익은 5,294억원(3.8% 감소). 하지만,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예상치를 크게 하회했는데, 이는 외화관련 파생상품 손실과 외환손실에 기인함. 동사의 부진한 실적으로 주가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지만,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는데, 이는 1) 이번 실적 악화가 동사의 영업상의 악화가 아닌 일회성 항목에 의한 것이고, 2) 영업환경의 개선으로 인하여 2001년 실적은 호전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임. * 복수 폴사인제도 도입 실효성 없을 것으로 예상 언론에 따르면, 공정위와 산자부가 현재의 단일폴사인제도 (주유소는 1개 정유사의 제품만을 취급해야 하는 제도) 폐지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함. 단일폴사인제도가 폐지되고 한 주유소에서 여러 정유사의 제품을 취급하게 되는 경우, 정유사간 가격경쟁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어 정유업계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나, 1) 정유사와 현재 거래 주유소간 청산해야 할 채권채무의 청산과 2) 제한된 주유소 공간에 여러회사 제품을 별도로 저장할 수 있는 추가적인 시설의 설치가 용이하지 않아 단일폴사인제 폐지는 시행 후 상당기간 실효성이 없을 것으로 판단됨. 정유업계에 대한 현재의 OVERWEIGHT 투자의견을 유지함. * 퍼시스, 2000년 4/4분기 잠정실적이 당사 예상치를 소폭 상회 전일 2000년 잠정 매출, 경상이익, 순이익이 전년대비 10%, 30%, 30% 이상 증가하였다고 공시함. 이 공시에 따르면 동사의 2000년 매출과 경상이익은 각각 1,536억원, 276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40%, 75% 증가하여 경상이익이 당사 예상치를 소폭 상회하였음. 그러나 분기별로는 4/4분기 매출과 경상이익이 전분기대비 각각 13%, 32% 감소하여 경기 둔화로 국내 기업의 사무가구 소비가 둔화될 것이라는 당사의 전망과 일치하였음. 자세한 사항이 입수되는대로 이익 전망을 상향조정할 계획이나 주식의 유동성이 부족하고, 2001년 이익이 감소 추세에 있음에 따라 투자의견 Mkt Perf 유지. * 아시아나항공, 거액의 외화환산손실로 인해 당기순손실 기록 2000년도 잠정 매출실적 공시에 따르면, 매출은 전년대비 17% 증가한 2조1,000억원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유류비 급등 및 외화환산손실로 인해 710억원의 당기순손실 기록함(1999년 당기순이익 1,096억원). 영업이익은 1,760억원으로 잠정 집계되었으나, 1,310억원의 외화환산손실 등으로 인해 879억원의 경상손실 기록. 여객 및 화물부문 L/F는 전년 대비 각각 0.4%p, 1.6%p 감소한 74.3% 및 75.8%를 기록했음. [금일 Spot] * 에스넷시스템 : 투자의견 Mkt Perf * 현대자동차 : 투자의견 Mkt Perf * 주택은행 : 투자의견 B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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