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우조선 매각 재추진..연말 가시화될 듯

금융위, 대우조선 지분 매각 주관사 선정 돌입
정부·산은 지분 합쳐..48.45% 일괄매각 방안도 고려
  • 등록 2013-06-09 오후 2:48:59

    수정 2013-06-09 오후 2:54:34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대우조선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STX그룹이 구조조정에 들어간 가운데 정부가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착수했다.

대우조선(042660) 경영권을 팔기보다는 일단 공적자금 조기 회수를 위해 금융위원회가 가진 대우조선 지분을 시간외매매(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하지만 대우조선의 1대주주인 산업은행 보유분과 묶어 통째 매각하는 방안도 배제하지 않고 있어 새로운 주인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지난 7일 대우조선 주식 매각주관사 선정공고를 내고 오는 24일까지 접수를 마감하기로 했다. 내달 매각 주관사를 정하고 지분 매각을 위한 적절한 시기와 조건을 연내 결정할 방침이다. 예정대로 준비작업이 끝나면 연말이나 내년 초 인수합병(M&A) 시장에 대우조선을 본격적으로 내놓을 전망이다.

금융위는 지난 2월 부실채권정리기금 운용 기한이 만료되면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로부터 대우조선해양 지분 19.1% 중 17.15%를 넘겨받았다. 현재 대우조선 최대주주는 31.3%의 지분을 보유한 산업은행으로 금융위가 자체 보유지분만 팔면 경영권이 바뀌지는 않는다.

대우조선의 지분매각에 관해 금융위는 내부적으로 정부 보유 지분만 개별 매각할 것인지, 산은 지분과 묶어 함께 매각할지 여러가지 방안을 놓고 최대한 공적자금을 많이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정부와 산업은행의 지분을 함께 묶어 매각하는 방식에 가능성을 두고 있다. 정부와 산업은행 보유 지분을 합쳐 48.45%를 일괄 매각하면 경영권 프리미엄을 받아낼 명분이 생기기 때문이다.

정부가 경기 불황에도 정권초기부터 대우조선 재매각을 밀어붙이는 것은 우리금융과 마찬가지로 공적자금을 최대한 빨리 회수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길게는 10년 이상 끌어온 매각 작업을 초기에 진행하지 않으면 추진동력이 떨어져 매각이 또 좌초할 수 있다. 이와 함게 새 정부가 선정한 140개 국정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재정확보라는 명분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아직 경기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데다 주식시장과 인수·합병(M&A) 시장 모두 침체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매각작업이 순조롭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조선업계에서는 작년 성동조선에 이어 올해 STX(011810)조선 등 구조조정 대상이 늘어나고 있는데 대우조선마저 매물로 나오면 제값을 받을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지난 2008년 11월 매각을 시도했지만 주인을 찾지 못했다. 한화(000880)그룹이 입찰에 참여한 포스코(005490)GS(078930)그룹을 제치고 6조5000억원의 대금을 제시하며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지만, 곧바로 불어닥친 금융위기로 결국 인수를 포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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