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은 원금이 보장될까요?

금감원, 변액보험 유의사항 팸플릿 제작
  • 등록 2007-01-12 오후 12:00:59

    수정 2007-01-12 오후 12:00:59

[이데일리 김춘동기자] 변액보험은 원금이 보장될까? 적립식펀드와는 같을까, 다를까?

금융감독원은 12일 최근 변액보험 분쟁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변액보험가입시 유의사항`을 팸플릿으로 제작해 배포키로 했다고 밝혔다.

`퀴즈로 알아보는 변액보험가입시 유의사항` 팸플릿은 변액보험의 성격과 중도 해지시 원금 보장여부 등 변액보험에 가입할 때 꼭 알아야 할 사항과 함께 최근 분쟁사안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팸플릿에 따르면 변액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매일 달라져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수익률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원금이 보장되기 위해서 장기간이 소요될 수도 있다. 예금자보호법의 보호도 받지 못한다.

미래의 예상 수익률도 알 수 없다. 변액보험 가입자가 중도에 해약할 경우 미래 수익률을 가정해 해약환급금을 예시하고 있지만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또 변액보험은 은행의 저축과는 달리 위험보장과 저축을 겸비한 제도로 보험료 중 일부는 보험금으로, 다른 일부는 보험회사 경비로 사용되므로 중도해약시 해약환급금은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도 있다.

아울러 보험료 중 위험보장과 사업비 등을 제외한 금액이 적립돼 금융상품에 투자되므로 적립식펀드 등 여타 간접투자상품과도 다르다.

금감원은 "변액보험은 원금을 손해볼 수도 있는 만큼 가입설계서와 운용설명서, 보험계약 청약서, 가입확인서의 내용을 꼭 확인하고 서명은 반드시 자필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그 동안 `은행거래시 꼭 필요한 금융상식`과 `증권투자 유의사항`, `손해보험 가입시 체크포인트`, `신용카드 바르게 사용하기` 등 금융분쟁 예방을 위한 팸플릿을 주기적으로 제작해 금융회사에 배포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