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D-1년…역대급 인기 없는 바이든 vs 사법리스크 트럼프[미국은 지금]

바이든 국정지지율 37%…지미 카터 이후 최악
고질별 인플레에 피로감…스태그 우려도 솔솔
이스라엘 단호한 지지에 젊은층·아랍계 이탈
바이든 앞서가는 트럼프…지지층 강한 결집
제3인물 부상도…무당층 지지받는 케니디 주니어
  • 등록 2023-11-05 오후 6:06:36

    수정 2023-11-05 오후 7:16:37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내년 11월 5일 치러지는 미 대선이 1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조 바이든 대통령(81)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77)이 재대결을 펼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바이든 대통령은 고령리스크에 인플레이션 피로감, 최근 이스라엘·하마스 간 전쟁 여파까지 불거지면서 역대 대통령 중 낮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각종 사법리스크에도 불구 바이든 대통령보다 근소하게 앞서면서 미 정계와 국제사회에선 ‘트럼프 2기’를 준비해야 한다는 경계감도 커지고 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AFP)
5일(현지시간) 선거분석업체인 파이브서티에이트(538)의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39.3%에 불과했다. 지난달 26일 발표된 갤럽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는 37%로 떨어지는 등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대통령 취임 후 1000일째 기준으로 역대 대통령 지지율과 비교해보면 1977~1981년 재임한 지미 카터(33.0%) 전 대통령 다음으로 가장 낮은 수치다.

바이든이 인기가 떨어진 배경엔 우선 경제문제가 있다. 카터 전 대통령 역시 1970년대 후반 미국 경제불황으로 인기가 바닥을 친 것과 비슷하다. 3분기 경제성장률이 연율 기준 4.9%로 역대급 호황을 보이고 있지만 2년여간 고질병이 된 인플레이션에 국민의 피로감이 상당히 커졌다. 물가상승률이 9.1% 정점에서 3.7%까지 내려가긴 했지만 피부로 느끼는 물가는 여전히 버겁다는 불만이 많다.

특히나 저성장·고금리 기조에 국제유가 불안이 인플레이션을 자극하며 스태그플레이션 우려도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바이든의 경제 정책과 인플레이션 대처에 대한 지지율은 절반을 밑돌고 있다.

여기에 이스라엘에 대한 단호한 지지 표명이 지지층 이탈로 이어지고 있다. 반유대주의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젊은 유권자들 사이에서 반발이 커졌고, 미국내 이슬람교도와 아랍계 미국인도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배신감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여론조사 및 컨설팅 기관 갤럽은 “바이든 대통령의 이스라엘에 대한 단호한 지지 표명이 지지층 일부의 이탈로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고질적으로 나오는 고령리스크도 주요 변수 중 하나다. 로이터통신ㆍ입소스의 지난 9월 여론조사에서 ‘바이든이 대통령직을 수행하기에 나이가 너무 많다’는 응답이 77%에 달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이 지난달 25일(현지시간) 재산 부풀리기 사기 혐의를 재판하는 뉴욕 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AFP)
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의 확고한 유력주자인데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을 추월하고 있다. 지난달 중순 하버드대 미국정치연구소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은 41%,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은 46%였다. 지난달 초 블룸버그 통신이 경합주 대상으로 조사한 지지율도 각각 43%, 47%를 나타내고 있다. 기밀문건 유출혐의,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시도 혐의 등 4차례 형사기소로 사법리스크가 있긴 하지만, 오히려 지지층을 결집하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미 정계와 국제사회에선 트럼프의 복귀를 염두에 두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트럼프가 복귀해 우크라이나 지원을 중단하거나 바이든 대통령의 에너지, 탄소중립 정책을 모두 180도 되돌릴 가능성에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했다.

역대급 비호감 대선에 미국인들이 제3의 인물을 지지하는 기류도 강해지고 있다. 민주당 경선에서 이탈해 무소속으로 나온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후보의 지지율은 20% 내외서 움직이고 있다. 환경 변호사 출신으로 ‘정치 명문’ 케네디 가(家)의 일원이자 민주당의 주요 지지층인 젊은층과 무당파들로부터 지지를 얻고 있다.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사진=AFP)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