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장 "북핵 위협으로부터 미국의 구체적 약속 받아내"[전문가진단]

"美 전략자산 전개, 일시·상시 등 다양한 논의 있을 것"
"단순 군사동맹 넘어 포괄적 전략동맹 방향 계기 마련"
北 반응엔 "핵과 미사일 더 고도화 할 것"
  • 등록 2022-05-21 오후 6:07:26

    수정 2022-05-21 오후 6:07:26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21일 “북핵 위협과 관련해 미국의 한국 방어를 위한 약속을 구체적으로 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밝은 표정으로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 센터장은 이날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그동안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이 추상적이고 구체성이 부족해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 정상은 북핵 위협에 맞서 한미연합훈련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필요 시 미국의 전략자산을 시의적절하고 조율된 방식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동시에 고위급 확장억제전략협의체(EDSCG)를 재가동하기로 합의했다.

정 센터장은 “전략자산 전개 문제와 관련해 배치 전개를 어떤 기간에 내린다든가 아니면 상시 배치하는 등 다양한 방안들이 앞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센터장은 한미연합훈련을 넘어 국방안보 분야로 협력수준을 높였다고 진단했다. 그는 “단순 군사동맹을 넘어 포괄적인 전략동맹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이번 회담이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반응과 관련해 “대북 적대정책을 재확인했다고 간주하고 부정적으로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북한도 핵과 미사일 능력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