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전동차 교체 8775억원 투입…서울 지하철 개선 방안 발표

서울시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 방안 발표
상황십리역 2호선 추돌사고 후속 대책
2022년까지 지하철 노후차량 전량 교체 통합관제센터 운영 등
  • 등록 2014-05-09 오전 10:00:00

    수정 2014-05-09 오전 10:00:00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서울 지하철 2호선 노후 전동차 500량이 2020년까지 교체된다. 노선 별로 분리 운영되고 있는 지하철 관제센터는 2019년까지 ‘스마트 통합관제센터’로 통합 구축된다.

서울시는 9일,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지하철 운영시스템 10대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2일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일어난 열차 추돌사고 이후 재발방지를 위한 후속 대책이다.

개선 방안에 따르면 우선 8775억원을 투자해 지하철 내 노후 전동차 교체 주기를 앞당긴다. 2호선 500량은 당초 계획보다 4년 빠른 2020년까지 교체하고 3호선 150량은 2년 앞당긴 2022년까지 교체할 예정이다. 또한 지하철 내 관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각 노선 별로 분리 운영 중인 관제센터를 2019년까지 ‘스마트 통합관제센터’로 합쳐서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12일부터 7월 말까지 서울시 주관으로 1~9호선 신호시스템 전반을 외부전문가와 특별합동점검 한다. 이 밖에도 130여개 항목으로 구성된 철도안전관리체계를 도입하고 첫 운행열차에 CCTV를 설치해 터널 내 이상을 사전에 감지한다.

상왕십리역 추돌사고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힌 협력회사 체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하철 위탁 업무 중 시민안전과 상시적인 업무에 대해서는 직영 또는 자회사 운영방안을 재검토할 예정이다. 지하철 운영기관 전 직원의 철도안전교육 수료도 의무화 한다.

나아가 신호분야 등 11개 분야 시설물에 대한 정기점검이나 이행실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철도 각 분야별 외부 자문전문가 200여명을 위촉해 집단 인력풀제도 도입한다.

그러나 매년 수천억원대 적자에 시달리는 서울 지하철이 이러한 개선 방안을 제대로 시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가들도 많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시민안전 확보는 중앙정부와 공동 지향점인 만큼 칸막이 없는 협력으로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며 “하지만 지하철 노후 시설 재투자나 내진성능 보강, 무임수송 보전은 국비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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