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60명 환자 담당…최저임금 받아" 현직 간호사 증언

  • 등록 2021-09-16 오전 9:49:50

    수정 2021-09-16 오전 10:21:31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현직 간호사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심각해진 간호사 인력 부족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15일 표창원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진행하는 MBC 표준FM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서울대병원에 재직 중인 간호사 A씨와의 전화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날 A씨는 전날 간호사들이 서울시청 앞에 모여 647장의 사직서를 들고 모인 시위에 대해 언급했다. ‘674’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서울대병원과 보라매병원, 서울의료원에서 사직서를 낸 간호사들의 숫자다.

민주노총 의료연대본부의 코로나19 간호인력 기준 발표 촉구 기자회견이 15일 서울 중구 서울시 앞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이영훈 기자)
A씨는 “코로나19가 작년 1월에 발생하고 나서 저희 서울의료원 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3개 병원에서 674명 간호사가 지금까지 사직했다”면서 “모든 병원을 합치면 사실 엄청 많을 것이고 지금처럼 인력상황이 변하지 않는다고 하면 오늘도 내일도 계속 사직하는 간호사가 늘어날 것이다. 가장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착잡한 심경을 드러냈다.

이어 한 명의 간호사가 담당할 수 있는 환자의 수를 제한하도록 하는 법적 장치가 마련되길 바란다면서 “감염병동에는 지금 환자를 보는 기준이 없다. 그래서 제가 있는 보라매병원에는 현재 감염병동에 간호사분이 환자 8명을 보고 있는데, 일반 환자가 보는 것이 보통 8명이다”라고 예시를 들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런 환자들은 감염병 특성상 감염환자이고 격리환자이고 방호복 입고 들어가야 하는 그런 업무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 똑같이 8명을 보고 있기 때문에 사실 굉장히 힘든 것”이라고 호소하면서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간호사가 환자를 볼 수 있게끔 인력기준을 마련했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법제화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감염병 환자의 경우엔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중환자실은 간호사 2명이 환자를 담당해야 하고 일반병동의 중환자는 보통 간호사 1명이 환자 1명을 보게 해야 한다. 일반 중증환자나 이런 분들은 간호사 1명이 2.5명 담당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해 언급했다.

(사진=MBC표준FM 라디오)
하지만 A씨는 수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곳에선 혼자 60명의 환자를 담당하고 최저임금까지 받는 간호사들까지 있다며 사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A씨는 “진짜로 어려운 곳은 수급이 어려운 지역이다. 사실 지역에는 간호사 인력수급 문제가 코로나가 아니어도 그전에도 심각했던 부분이다. 예를 들면 60명 환자를 혼자 감당해야 하고, 최저임금을 받는 간호사들이 있다”면서 “일할 사람이 없으면 그야말로 의료붕괴가 되는 거다. 의사같은 경우엔 지역으로 갈수록 임금을 더 준다. 그런데 간호사는 인력수급을 하기에 처우개선이나 이런 부분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며 답답한 심경을 드러냈다.

앞서 15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사태 발생 직후부터 1년 8개월이 흐른 지금까지도 간호인력 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항의 퍼포먼스를 벌였다.

의료 현장을 떠난 간호사 674명의 사직서를 흩뿌린 이들은 “간호사들이 너무 많은 환자를 감당하는 열악한 노동 조건 때문에 제대로 일할 수 없어 현장을 떠나고 있다”며 감염병동 간호인력 기준을 즉각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