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상장 中기업 CEO들의 하소연 "너무하네요, 너무···"

중국기업 대표들 "차이나디스카운트 억울한 면 있다"
"실적으로 신뢰 찾겠다"
거래소 계약통제방식 상장 사실상 폐기
  • 등록 2011-06-08 오전 11:05:03

    수정 2011-06-08 오전 11:05:03

[이데일리 김정민, 임성영 기자] 지난 4월 중순 주당 1만원을 넘던 중국원양자원(900050) 주가는 두달이 안돼 반토막 났다. 홈페이지에 올라 있는 어선 사진을 두고 진위논란이 벌어지면서 투자자들이 대거 이탈한 때문이다.

지난 1일 장화리 중국원양자원 대표는 현지를 방문한 기자들과 애널리스트들을 만나 "사진 조작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중국정부가 발급한 허가 증명서도 있다"고 항변했다. 하지만 주가 하락을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국내 상장한 중국기업 대표들은 `차이나 디스카운트`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고 있다. 일부 기업의 문제를 전체로 확대해석하면서 부당한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것. 이들은 "눈에 보이는 실적을 보고 성장성을 평가해 달라"고 강조했다.

반면 국내 투자자들은 여전히 중국기업의 지배구조와 회계투명성에 대해 불신을 감추지 않고 있다.

◇ 중국기업들 "실적으로 신뢰 찾겠다"

왕건성 중국엔진집단(900080) 대표이사는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뉴스를 매일 확인하고 있어 차이나디스카운트에 대해 알고 있지만 신경쓰지 않는다"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계속 보여주면 분명히 우리의 가치를 알아주리라 믿는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실제로 중국엔진집단은 지난 3년간 큰 폭의 성장을 해 왔으며 지난 1분기에도 분기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중국엔진집단은 지난해 기어사업부를 집중 성장시킨 것과 같이 이번에는 잔디깎이 사업부를 확대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미국 유수 업체와 합작회사를 설립해 그동안 불모지로 남았던 미국 시장을 집중 공략할 예정이다.

왕위에런 차이나킹(900120) 대표이사 역시 같은 생각이다.

그는 "한국투자자들에게 성장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기 위해 2년 내에 중국 내 우량한 동종업체를 인수합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이나킹은 동충하초 등 중의약재 성분 추출해 건강보조식품을 제조하고 있는 업체로 복건성 내 1위 업체다.

왕위에런 대표는 "한국인들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한국인 사외이사를 영입하는 것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한국증시에 상장된 중국기업들을 보면 업종도 다양하고 기업 내부 환경도 가지각색인데 하나로 묶어 평가 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면서 "곧 투자자들이 기업별 안정성과 성장성을 구분해서 평가할 날이 올 것이라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국내 투자자들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도 들린다.

진민 중국식품포장(900060) 대표는 "지금 벨류에이션이 너무 낮아서 회사 발전속도를 못따라가고 있다"며 "외국계 회사의 밸류에이션이 적당하지 못하면 나중에 더 좋은 기업들이 상장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 국내 투자자 "그래도 못 믿겠다" 중국고섬(950070) 등 일부 중국기업에 촉발된 `차이나 리스크`는 국내증시를 노크하는 후발주자들에게 상당한 타격을 주고 있다.   수백대 1이 넘던 중국기업의 청약경쟁률은 간신히 청약미달 사태를 모면하는 수준까지 떨어졌다. 특히 한국거래소가 상장요건을 강화키로 하는 등 중국기업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거래소는 지난달 2일 소속부제를 재편하면서 외국기업을 아예 편제대상에서 제외했다. 사실상 `등급외` 판정을 받은 셈이다. 해외거래소 중 도쿄거래소만이 유일하게 외국기업부를 별도로 관리할 뿐 어느나라도 국내외 기업을 분리해 취급하지 않는다.

`글로벌 선진거래소로의 도약`을 모토로 한 한국거래소가 이같은 조치를 취한데는 국내에 상장된 외국기업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기업에 대한 불신이 결정적인 영향을 했다는 후문이다.

이와 함께 사실상 중국기업을 겨냥, 해외기업의 상장요건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거래소는 지난해 외국기업의 공시강화를 위해 국내에 공시책임자를 두도록 했다. 이어 사외이사 중 한명을 한국인으로 선임하고 외부 감사인을 국내 회계법인에 한정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반면 첨단 중국기업 유치를 위해 검토하던 `계약통제 방식` 상장 허용방안을 사실상 폐기했다.   중국정부는 IT, 바이오 등 첨단산업에 대해서는 외국자본의 투자를 금지하고 있다.이에 따라 해당기업들은 중국외 지역에 지주사를 설립한 뒤 이 회사가 중국내에 관리회사를 둬 실제 상장대상 기업과 계약을 통해 실질적인 지배력을 행사하는 방식을 취한다.

거래소 관계자는 "중국고섬 사태 이후 해외기업 유치보다는 투자자 보호가 우선이라는 공감대가 확산돼 중국기업에 대한 상장문턱이 높아졌다"며 "지배구조와 회계투명성 확보 차원에서 상장요건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홍식 한화증권 연구원은 "중국기업들을 평가할때는 80년대 이후 외형적으로나 내재적으로 큰 성장을 보였던 국내기업들을 생각해 보면 좋을 것"이라며 "오늘보다는 내일을 생각하며 기다리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특징주]중국원양자원 닷새만 반등.."선박있다"
☞장화리 중국원양자원 대표 "사진 조작 있을 수 없는 일"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