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친환경 천연가스 선박 시대 열다"

천연가스 컨船에 연료 공급장치 설치..세계 최초
"조선업계 친환경 시대 이끌어"
  • 등록 2013-06-20 오전 11:04:46

    수정 2013-06-20 오전 11:04:46

대우조선해양이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의 모습이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대우조선해양(042660)은 세계 최초로 건조하는 천연가스 추진 컨테이너 선박에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FGSS)를 처음으로 설치한다고 20일 발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미국 나스코 조선소에서 건조하는 3100TEU 컨테이너선에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를 설치한다. 이 선박은 미국 해운선사인 TOTE사가 작년 말 나스코 조선소에 발주한 선박으로, 유명 선박엔진 제작사인 만디젤 & 터보사에서 개발한 천연가스 엔진인 ME-GI(MAN Electronic Gas-Injection Engine)가 처음 탑재된다.

이는 전 세계 컨테이너선 중 벙커C유가 아닌 천연가스를 주 연료로 사용하는 최초의 선박으로 평가 받고 있다. 앞으로 대우조선은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의 기본설계를 수행한 후 자회사인 신한기계를 통해 이 장치를 제작·공급할 예정이다.

현재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환경규제로 전 산업 분야에서 청정에너지에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천연가스 추진 선박은 조선업계의 패러다임을 바꿀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친환경 선박기술 개발에 투자를 선행, 천연가스 연료 선박의 상용화가 본격화하면 관련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방언 대우조선해양 기술총괄 부사장은 “대우조선의 기술력을 널리 알리는 동시에 세계 대형 선박이 청정에너지인 LNG를 연료로 항해하는 날을 한시라도 앞당기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미국 나스코 조선소에서 건조되는 3100TEU 컨테이너선에 탑재될 고압 천연가스 연료 공급 장치의 3D 그래픽 개념도. 대우조선해양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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