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그룹, 올해 신년사 핵심 키워드는 `고객`

CEO 스코어, 국내 10대 그룹 2020년 신년사 키워드 빈도 분석
  • 등록 2020-01-03 오전 9:20:02

    수정 2020-01-03 오전 9:24:05

구광모 LG그룹 회장의 2020년 신년사. (사진=LG전자 제공)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국내 10대 그룹이 올해 신년사에서 강조한 핵심 키워드는 ‘고객’, ‘성장’, ‘미래’로 나타났다. 또 ‘혁신’과 ‘역량’ 키워드가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진 반면, ‘글로벌’과 ‘시장’, ‘경쟁’, ‘새로움’ 등의 비중은 작아졌다.

3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10대 그룹의 2020년 신년사 키워드 빈도수를 조사한 결과, ‘고객’이 56회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이어 △성장(42회) △미래(28회) △혁신(23회) △역량·가치·지속(각 21회) △변화·글로벌·새로움(각 20회) 등이 뒤를 이었다.

‘고객’과 ‘성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빈도수 1, 2위를 차지했다. 특히 고객은 2010년부터 2018년까지 9년간 키워드 1위를 한 적이 없다가 지난해 처음으로 1위에 오른 뒤 2년 연속 가장 많은 신년사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고객 키워드가 강조된 데는 구광모 LG그룹 회장의 신년사가 주효했다. 구 회장은 취임 이후 ‘고객 가치’라는 기본정신을 강조하며 지난해 30차례, 올해 24차례에 걸쳐 언급했다. LG그룹을 제외하면 7대 기업에서 ‘고객’이 거론된 수치는 32회다. 여기에 올해는 SK그룹이 신년사를 하지 않고 현대중공업이 3일 신년사를 발표하는 상황에서도 작년 횟수(28회)보다 늘어난 점 등 기업들이 고객에 대한 인식을 크게 높인 것으로 풀이된다.

2위 키워드 ‘성장’은 지난해 41회, 올해 42회 각각 언급됐다. ‘성장’은 2011년부터 10년 연속 10대 그룹 신년사에서 3위 내 포함된 단어이기도 하다. 반면 지난해 3위였던 ‘글로벌’은 9위로, 4위와 5위였던 ‘가치’ ‘시장’은 각각 5위, 11위로 떨어졌다.

그룹별 5대 키워드로는 △삼성 미래(5회), 성장(3회), 확보·원년·세대(각 2회)이었고 △현대차 혁신(8회) 추진·새로움·기술(각 7회), 미래(6회) △LG 고객(24회), 마음·가치(각 6회), 감동(5회), 실천(4회) △롯데 변화(8회), 지속(7회), 고객·성장·가치(각 6회) 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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