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의 오판, ‘韓 압력 가하면 말 들을 줄 알았는데…’”

  • 등록 2019-07-22 오전 9:44:21

    수정 2019-07-22 오후 1:59:24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김경주 도카이대 교양학부 교수는 일본 정부가 국내에서 펼쳐지고 있는 불매운동에 대해 오판한 것 같다고 말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1일 자민당본부 개표센터에서 당선자 이름에 장미꽃을 붙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교수는 22일 YTN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서 “불매운동에 대해 어느 정도는 예상했을 거다. 불매운동이 직접적으로 일본 기업에게 어떤 타격이 되지 못한다는 것도 충분히 예상하고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정치적으로 오히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오르는 등 한국이라는 나라는 압력을 가하면 어느 정도 말을 들을 줄 알았더니 오히려 반발이 더 강하다는 인상을 강하게 갖고 있지 않나 싶다.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는 생각을 한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과거에는 일본과 한국의 국력 차이가 워낙에 강해 대립을 하더라도 나중에 서로 정치적인 타협으로 마무리됐었다. 이번에 일련의 사태를 보면 한국과 일본의 국력 차이가 이제 많이 근접한 것은 사실인데 그럼에도 불구, 한국은 스스로의 힘에 대해 너무 과대평가하는 측면이 있다면 일본은 여전히 옛날의 기준으로 한국을 과소평가 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 제재를 하면 말을 들을 거라는 일본의 일부 정치 세력들이 오판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일본 참의원 선거 결과에 대해 김 교수는 “안정적인 정권 운영에는 성공했고, 헌법개정에는 실패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과반 의석이 62석인데 이번에 71석을 확보했기 때문에 향후 아베 정권이 아베 스타일을 내세우며 강하고 안정적인 정권 운영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헌법 개정과 관련해서 이번엔 85석을 확보했어야 했는데 결과적으로 81석에 그쳤다. 이렇게 되면 개헌을 위한 발의 자체가 어려워지는 거다. 아베 정권에 대한 지지율이 워낙 높다 보니 여론조사에서도 헌법 개정에 찬성한다는 사람이 51%, 반대하는 사람이 49%니까 반반이다. 앞으로 야당의원들을 포섭하며 개헌을 위한 움직임을 계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