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이 드림렌즈를 맞추고 나서 다시 구매하는 ‘재구매’ 소비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누네안과병원이 지난 1월~4월까지 드림렌즈 전체 구매 건수에 비례한 재구매 건수를 살펴본 결과 ‘분실’과 ‘파손’으로 인한 재구매 비율이 23%에 도달했다.
전체 재구매 건수에서 분실과 파손 재구매가 차지하는 비율은 무려 73%를 차지했다. 드림렌즈 재구매자의 10명 중 7명은 분실과 파손으로 인해 렌즈를 다시 구매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도 분실로 인한 재구매가 전체 재구매 건수의 37%를 차지했고, 파손으로 인한 재구매는 36%, 시력저하는 27%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 착용하던 렌즈가 단종되거나 착용권장기간 2년 이상이 지난 경우, 흠집 등도 재구매 사유로 분석됐다.
드림렌즈를 한 번 맞추게 되면 근시가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평균사용기간은 보통 2년에서 2년 반이다. 일정 사용기간이 지나면 정밀검사를 받고 교체하게 된다. 렌즈 관리가 잘 되면 3~4년 이상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드림렌즈 수명이 무색하리만큼 재구매 소비 원인 1?2위를 다투는 ‘분실’, ‘파손’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상 생활에서 어떻게 나타날까.
드림렌즈 분실은 주로 화장실에서 빈번하게 나타난다. 세척 시 세면대의 배수구 틈으로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또 착용한 상태에서 눈을 비비다가 빠지기도 하고, 이동하면서 렌즈를 제거하거나 세척하는 과정 등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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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에게 맞는 렌즈를 안과에서 피팅하고 ‘잘’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번 맞춘 렌즈를 다시 구매하는 일 없이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리법도 착용만큼이나 중요하다.
먼저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바로 누워 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비교적 좋으며, 눈을 비비는 행동은 지양해야 한다. 또, 어린이가 렌즈를 눈에 착용하고 제거하는 과정 및 세척 시에는 파손이나 분실 등의 우려가 있어 보호자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이어 김 원장은 “고도근시 환자는 안구길이가 길어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황반변증, 망막박리, 녹내장 등 여러 안과적 질환의 위험성이 높다. 우리아이가 고도근시로 고통 받지 않도록 드림렌즈를 권장하지만, 올바른 관리법을 통해 파손이나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해 착용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