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완 LG전자 사장, 이번엔 사우디·인도로…“현지 브랜드 위상 더 높일 것”

“사우디 네옴시티서 가전·TV 로봇 등 사업기회 확보해달라”
시장 점유율 1위 인도도 점검…“인구 1위 국가서 성장 확대”
글로벌 보폭 확대하는 조주완…상반기만 12개국 현장 경영
  • 등록 2023-06-07 오전 10:00:00

    수정 2023-06-07 오후 7:40:25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이달 초부터 글로벌 현장경영 보폭을 키우면서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조 사장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인도 등을 방문해 현지화 전략을 점검하고 현지법인 직원들을 만나 “신규 사업 기회를 발굴하고 프리미엄 가전과 맞춤형 서비스 전략을 고도화해 현지 시장에서 브랜드 위상을 더욱 높이자”고 사기를 북돋았다.

조주완(오른쪽 첫 번째) LG전자 사장이 지난 1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초대형 미래 신도시 건설 사업 ‘네옴시티’의 전시관을 방문해 ‘더 라인’, ‘옥사곤’, ‘트로제나’ 등 3가지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기회를 소개받고 이에 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사진=LG전자)
사우디 미래 도시 주목한 조주완 사장…“네옴시티서 사업 기회 확보해야”

LG전자는 지난 1일 조 사장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했다고 6일 밝혔다. 조 사장은 수도 리야드에서 초대형 미래 신도시 건설 사업 ‘네옴시티(NEOM City)’의 전시관을 방문해 ‘더 라인(170km의 친환경 직선 도시)’, ‘옥사곤(바다 위에 떠 있는 팔각형 첨단산업단지)’, ‘트로제나(산악지대 관광단지)’ 등 3가지 프로젝트에 관한 사업기회를 소개받고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후 조 사장은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중장기 사업 전략을 점검하는 경영회의도 진행했다. 그는 “LG전자가 그동안 축적해 온 기술력을 앞세워 네옴시티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가전·TV·IT는 물론 모빌리티, 로봇, 에어솔루션, 상업용 디스플레이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기회를 확보할 것”을 주문했다.

조 사장은 리야드 소재 생산기지에서 에너지 고효율 부품이 탑재되는 프리미엄 에어컨 생산현장도 살펴봤다. 이 제품은 냉방 성능과 에너지 효율이 탁월해 연중 무더운 기후로 에어컨 수요가 높은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지역에 최적이다.

인구 대국 인도 찾아 현지화 전략 정비 강조…글로벌 경영 연일 확대

사우디 점검을 마친 조 사장은 6일 빠른 성장을 보이는 인도를 찾아 현지 판매법인과 가전 생산라인 및 R&D센터 등을 방문해 사업경쟁력 강화 방안을 살폈다.

조 사장은 먼저 뉴델리에서 모빌리티 분야와 전자칠판 및 IT 솔루션을 활용한 에듀테크(EduTech) 등 다양한 신사업 확대 방안을 논의했으며, 프리미엄 가전·TV와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 온라인 판매 역량 강화 등 현지화 전략도 계속 정비할 것을 강조했다.

그는 “시장 규모가 크고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갖춘 인도에서 LG전자의 압도적인 시장점유율 1위 위상을 확대하고, 향후 사업을 전략적으로 더욱 성장시키고 키워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지난 6일 세계 인구 1위 국가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인도를 찾아 뉴델리 판매법인과 노이다에 위치한 가전 생산라인 및 R&D센터 등을 방문해 사업경쟁력 강화 방안을 점검했다. (사진=LG전자)
조 사장은 이어 노이다에서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가전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친환경 스마트공장’ 추진 현황 등을 챙겼다. LG전자는 2025년까지 해외 모든 생산법인이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 또 올해 노이다 및 푸네 공장에 프리미엄 가전 생산 능력을 확대하기 위해 투자도 늘린다. 여기서 생산하는 냉장고·세탁기·에어컨·TV 및 모니터 등은 인도 내수 시장 외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도 수출된다.

올해로 인도 진출 26년째인 LG전자는 판매법인과 생산법인, R&D센터까지 ‘현지 완결형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시장과 고객에게 가치를 인정받으며 프리미엄 국민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LG전자는 인도의 기후 조건과 전력 인프라 사정, 영화·음악을 즐겨 듣는 생활문화 등을 고려한 현지 특화 제품들을 선보인 바 있다. 아울러 구매 이후 상담·배송·설치·수리·유지보수까지 회사가 직접 챙기는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 다양한 현지 온라인 커뮤니티와 적극 소통하며 고객들의 제품탐색 및 구매패턴 분석을 기반으로 온라인브랜드샵(OBS)을 운영, 소비자직접판매(D2C)도 확대하고 있다.

한편 조 사장은 연초부터 글로벌 현장경영 보폭을 확대해 왔다. 상반기에만 북미, 유럽, 중남미, 아시아, 중동까지 총 12개국을 방문, 총 이동거리가 14만5000여km로 지구 세 바퀴 반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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