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만성 염증, mRNA백신 부작용 원인 중 하나”

남재환 의생명과학과 교수팀 연구 성과
만성염증 가진 동물 실험서 부작용 확인
  • 등록 2024-02-22 오전 9:42:16

    수정 2024-02-22 오전 9:42:16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만성 염증이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부작용의 원인 중 하나라는 사실이 동물 실험에서 확인됐다.

(위) 만성 염증을 가진 실험용 쥐에 mRNA 백신을 접종한 결과 (아래) 작은 펌프를 실험용 쥐에 심은 후 한 달간 염증물질(LPS)을 천천히 체내에 방출되도록 하는 만성 염증 모델을 만든 후 mRNA 백신을 2회 접종한 결과, 심장 손상 표지자(Myh7, ANP)가 증가하고 심장에 염증 세포의 침투가 증가했다.(사진= 가톨릭대 제공)
가톨릭대는 남재환 의생명과학과 교수팀의 연구 결과 만성 염증을 가진 동물에 mRNA 백신을 접종하면 심장 손상이 증가하고 면역 효과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mRNA는 유전정보를 체내 세포로 전달하는 매개체를 말한다.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 백신으로 효과를 보인 바 있다. 다만 접종 후 심장 이상 등 부작용도 발생했는데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만성 염증과 mRNA 백신과의 상관 관계를 연구했다. 그 결과 만성 염증을 가진 동물에 mRNA 백신을 접종하면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증가하고 T세포가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재환 교수는 “이번 연구로 만성 염증이 mRNA 백신 접종 부작용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됐다”며 “하지만 만성 염증 동물 모델에 대한 실험 결과이며 실제 만성 염증을 가진 사람에게 바로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코로나 백신은 mRNA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가 개발됐으니 만성 염증을 가진 사람은 조금이라도 걱정될 경우 의사와 상의해 다른 타입의 백신을 접종해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는 가톨릭대 의생명과학과 이성현 박사과정생과 이지선·박효정 박사, 가천대 윤미섭 교수팀의 조선희 박사과정생, 중원대 임병관 교수팀이 참여했다. 연구 결과는 국제 저명 학술지(npj Vaccines)에 게재됐으며, 식품의약안전처 독성평가기술개발연구사업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