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콘텐츠·IP 확보 전략적 투자"..사업 확대

웹툰/웹소설 업체에 지속적인 투자…IP 콘텐츠 확보 및 확장 위한 전략적 투자 추진
버프툰, 엔씨(NC)코믹스 등 자체 웹툰/웹소설 플랫폼으로 IP 확장도 진행 중
  • 등록 2018-10-29 오전 8:41:01

    수정 2018-10-29 오전 8:41:01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엔씨소프트(036570)가 게임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을 확보하고 콘텐츠를 확장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를 한다. 게임 유통에서 웹툰과 웹소설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29일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엔씨소프트는 PC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 등 굵직한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를 보유한 글로벌 게임 개발사”라면서 “엔씨(NC)가 보유한 강력한 IP는 탄탄한 세계관과 스토리에서 비롯돼 가능하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웹툰·웹소설 플랫폼 및 기획·제작사 등…꾸준한 투자로 IP 콘텐츠 협업 모델 발굴에 나서

엔씨(NC)는 지속적인 투자로 높은 성장성을 갖춘 업체들과 IP 콘텐츠 협업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국내 웹툰·웹소설 플랫폼과 기획/제작사 등에 걸쳐 다양한 업체에 투자하면서, 엔씨(NC)가 보유한 IP를 활용하는 동시에 신규 IP 발굴을 위해 힘쓰는 등 장기적인 협력 체계를 모색하고 있다.

실제 엔씨(NC)는 △2014년 유료 웹툰 플랫폼을 시장에 정착시킨 ‘레진코믹스’에 50억 원을 투자했다. △만화 기획/제작사 ‘재담미디어’에 2015년, 2017년 두 차례 걸쳐 총 45억 원 △웹소설 기획/제작사 ‘RS미디어’에 2016년 약 20억 원 투자 △국내 대표 웹소설 플랫폼 중 하나인 ‘문피아’에 올해 10월 투자하는 등 꾸준한 전략적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지속적인 투자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IP 강화 및 확장에 다양한 협력을 이뤄내고 있다.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 등 엔씨(NC)가 보유한 IP 기반으로 콜라보 웹툰을 제작하고, 엔씨(NC) 자체 플랫폼 연재를 위한 작가 소싱 등을 위해 협력하기도 했다. 장기적으로는 원천 스토리를 확보해 신규 IP를 발굴하고, 영상, 게임과 같이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하는 등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협업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웹툰/웹소설 외 엔씨(NC)는 디지털 콘텐츠 미디어에서도 IP 확장을 하고 있다. 지난 7월, 엔씨(NC)는 VFX(Visual Effects, 시각특수효과) 전문기업 ‘포스크리에이티브파티(이하 포스)’에 220억 원을 투자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엔씨(NC) IP의 애니메이션화, 최신 디지털 영상 제작기술 공유 등 전략적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버프툰’, ‘엔씨코믹스’ 등 자체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IP 확장도 ‘현재진행형’

엔씨(NC)는 파트너십을 통한 미디어 확장 외에도 자체 서비스 플랫폼 ‘버프툰’과 ‘엔씨코믹스’를 통해 이용자와의 접점을 넓히고 있다. 웹툰과 웹소설 등 풍성한 콘텐츠를 흥미롭고 재미있는 소재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것.

버프툰은 2013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웹툰 플랫폼(PC 및 모바일)이다. 특히, 80여종 이상의 판타지, 순정, 드라마 등 각종 장르의 웹툰을 보유하고 있고, 요일별 웹툰을 연재하고 있다. 웹툰 외에도 오디오북, 미니게임 등 풍성한 즐길거리를 꾸준히 제공하고 있다.

버프툰 캡처
엔씨코믹스는 2016년 오픈한 IP 기반의 콘텐츠 서비스이다. 엔씨(NC)가 서비스하고 있는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의 세계관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단일 작품이나 콘텐츠가 아닌, 유기적인 작품을 소개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각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숨겨진 이야기, 배경 이야기 등을 연재해 나갈 것을 예고했다. 웹툰 이외에도 애니메이션, 음악, 스마툰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작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자체 서비스부터 외부 투자 및 파트너사와의 협업까지, 이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게임뿐 아니라 탄탄한 IP 기반의 다양한 콘텐츠까지 영역을 확대하려는 엔씨(NC)의 전략적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