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간편납세제, 탈세 조장 우려"

윤건영의원 "근거과세 기반 무너뜨릴 가능성"
  • 등록 2005-10-10 오후 12:03:16

    수정 2005-10-10 오후 12:03:16

[이데일리 김수헌기자] 재정 조세전문가인 한나라당 윤건영 의원은 10일 정부가 추진중인 간편납세제도와 관련 "근거과세 기반을 무너뜨려 탈세를 조장할 수 있다'며 도입철회를 주장했다.

근거과세란 납세의무자의 장부나 신고를 근거로 거래사실을 밝혀 과세하는 것을 말한다.

윤 의원은 이날 국회 재정경제위원회의 재정경제부에 대한 국정감사 질의에서 "`넓은 세원과 낮은 세율`은 선진조세제도를 위한 기본방향인데, 참여정부 조세정책을 이와 반대로 가고 있다"며 "대표적인 것이 정부가 추진중인 간편납세제도와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인하"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간편납세제도가 도입되면 감사상각비, 접대비, 기부금, 퇴직급여충당금 등을 장부 기록에 의해 정확하게 계산하지 않아도 세금을 낼 수 있게 되므로 탈세가 한결 쉬워질 것"이라면서 "과표양성화는 요원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비록 간편납세제도 도입 취지가 납세자의 세무신고비용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기는 하지만 기장하는 납세자가 2분의1을 넘는 현 상황에서 국세기본법상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근거과세의 기반을 훼손할 이유는 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율 인하 역시 신용카드 사용을 줄여 과표양성화를 더디게 하거나 어렵게 할 가능성이 있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정부는 그동안 과표양성화를 위해 신용카드 사용을 권장하는 정책을 사용해왔고 올해 현금영수증제를 도입했다"며 "그러나 현금영수증제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을 인하하면 신용카드 사용감소로 과표양성화가 후퇴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