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정치 안 나설 것"...이재명은 '일부러' 찍어준 사진 공개

  • 등록 2022-05-24 오전 9:46:39

    수정 2022-05-24 오전 9:52:23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종 여론조사에서 수세에 몰린 가운데, 문재인 전 대통령 측근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아마 정치 일선에 나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 초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 의원은 24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문 전 대통령께서는 양산으로 내려가셔서 자연인으로서 조용히 보내시겠다고 말씀하셨지 않는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문 전 대통령과 민주당 지도부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인 만큼 지지자 집결 등 구체적인 메시지가 나왔을지 주목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지난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에서 열린 비공개 오찬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인사하며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이 위원장 페이스북)
특히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에 다소 밀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은 문 전 대통령이 사진을 찍어줬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추도식 전 오찬에서 문 전 대통령과 나눈 대화 내용에 대해 “수고했다는 말씀도 해 주시고 선거에 관한 직접적 표현은 (좀) 그렇지만 걱정도 많이, 우려도 하셨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저한테는, 제가 원래 사진 찍는 걸 즐기는 편은 아닌데 (문 전 대통령께서) 일부러, 혹시 쓸 데가 있을지 모르니까 사진을 찍자고 일부러 먼저 말씀하셔서 일부러 하나 찍어 주셨다”며 “그런 걸로 봐서는 어쨌든 간접적으로 표현해 주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과정에서 이 위원장은 ‘일부러’라는 단어를 3번이나 반복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통령의) 마음은 충분히 이해됐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문 전 대통령과 찍은 사진을 이날 페이스북에 공개하기도 했다.

여론조사기관 에스티아이가 지난 19∼20일 계양을 선거구에 사는 만 18세 이상 8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 ±3.3%포인트, 휴대전화 가상번호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에서 이 위원장의 지지율은 45.8%, 윤 후보는 49.5%로 각각 집계됐다.

이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아침 6시 반부터 출근 인사를 지나가는 차량들 상대로 하고 있는데 현장의 반응은 ARS(자동응답) 조사 결과와는 많이 다르다. 정말 달라도 많이 다르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큰물의 흐름, 깊은 강물의 흐름은 전화 면접조사가 잘 잡아내고 초면에 짚이는 파도, 잔파도, 물결은 ARS에 잡히지 않는가?”라며 “응답률이 1∼2%대에 불과하니 정확도가 떨어지고 적극적인 사람만 받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 것에 넘어가면 안된다. ‘ARS조사에서 지고 있더라’고 하는 게 (지지자들을) 포기하게 하기 위한 일종의 작전일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는 응답률 10∼15% 이하인 여론조사는 워낙 악용이 많이 되니 발표를 못 하게 한다”며 “질문에 이쪽 진영에서 기분 나빠할 내용을 넣으면 끊어버리니 왜곡하기가 쉽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