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협상 관건 '패스포팅'…"英서 금융사 이전할 수도"

현대硏 "英 금융서비스 순수출 감소 가능"
  • 등록 2016-07-24 오후 2:31:00

    수정 2016-07-24 오후 2:31:00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영국이 유럽연합(EU)과의 탈퇴 협상 과정에서 ‘단일 통행권(passporting)’ 권한을 지켜내지 못한다면 영국 내 금융회사의 탈출 러시가 이어질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최대 금융서비스 수출국인 영국의 위상도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정민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24일 발간한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로 인한 금융 산업 변화 가능성 점검과 시사점’에서 “영국 런던이 미국 뉴욕과 더불어 세계를 대표하는 국제 금융시장으로 자리 잡은 데는 패스포팅의 역할이 컸다”며 브렉시트 협상의 관건으로 패스포팅을 꼽았다.

패스포팅이란 EU 내 특정 국가의 감독기관에서 설립 인가를 받으면 다른 회원국에 금융회사를 세울 때 또 다시 인가 받을 필요가 없는 권한을 말한다.

패스포팅 권한 덕분에 금융규제가 완화한 영국으로 유수의 금융회사가 몰렸다. 유럽은행감독기구(EBA)에 따르면 EU 내 금융상품 투자지침을 따르는 기업 52%가 영국에 있고 EU에서 패스포팅 권한을 사용하는 기업 76%가 영국에 기반을 뒀다. 패스포팅 권한을 이용하는 기업 대부분이 영국에 있다는 얘기다.

정 연구위원은 “영국이 패스포팅 권한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유럽 사업의 본거지를 런던에 뒀던 금융기관이 유럽을 총괄하는 현지 법인을 이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도이치뱅크 내부 자료에 따르면 바클레이즈,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씨티그룹, 골드만삭스 등이 주요 사업부를 이동할 수 있는 금융회사로 꼽혔다.

가장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금융센터로 평가 받았던 영국 런던의 위상에도 금이 갈 수 있다고 연구원은 주장했다. CNN머니는 브렉시트 이후 룩셈부르크 프랑크푸르트 파리 등 EU 내 7개 도시가 새로운 금융·기술자본의 허브로 떠오르고 있다고 주목하기도 했다. 유로화 청산소 역시 EU 회원국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다.

이렇다 보니 금융서비스의 최대 순수출국이라는 영국의 지위도 위협 받는다. 지난해 영국의 금융서비스 순수출 규모는 967억달러로 미국 365억달러, 스위스 220억달러, 룩셈부르크 189억달러를 한참 웃돈다.

정 연구위원은 “영국의 대(對)EU 금융서비스 수출 의존도가 35%에 이르는데 EU 금융시장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되면 영국의 금융서비스 수출 또한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예상했다.

자료=현대경제연구원


영국에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유럽경제지역(EEA)에 가입하는 것이다. 유럽 단일시장에 접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패스포팅 권한을 유지할 수 있다. 연구원은 스위스, 터키, 미국 등과 달리 영국과 EU가 새로운 관계를 설정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다만 브렉시트로 국내 금융회사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연구원은 판단했다. 영국에 진출한 국내 은행은 7개, 증권사는 3개다. 은행은 그마저도 현지법인이 2개뿐이고 나머지 5개가 지점 형태다.

정 연구위원은 “영국 현지법인을 대상으로 대출한 것이 대부분이어서 부실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다”며 “증권사의 경우 주요 영업 대상인 글로벌 금융사가 런던에 있고 영국 고객이 70~80%를 차지해 이동을 아직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브렉시트 이후 금융서비스 영업망이 아시아지역으로 이전하는 등 금융지형이 개편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대비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