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품은 용암 토해내듯…첫 음부터 심장 강타 원해

피아니스트 임윤찬 새 앨범 '쇼팽: 에튀드'
음표 뒤에 숨은 내용 찾기 혼신
두 마지 연주 위해 7시간 쏟기도
부상 회복, 6월 전국 순회 공연
"여유 생겨…좋은 방향 발전 중"
  • 등록 2024-04-21 오후 6:50:00

    수정 2024-04-21 오후 7:11:21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피아니스트 임윤찬(20)의 매력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한마디로 ‘예측불허’다. 그만의 해석을 담은 연주는 물론, 대중 앞에서 하는 그의 발언은 언제나 예상을 뛰어넘는다.

피아니스트 임윤찬. (사진=유니버설뮤직)
지난 19일 새 앨범 ‘쇼팽: 에튀드’를 발표한 날에도 임윤찬의 ‘예측불허’ 매력은 빛났다. 이날 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진정 위대한 예술은 일곱 겹 갑옷을 입은 뜨거운 용암과도 같다”는 글을 남겼다.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소프로니츠키(1901~1961)가 남긴 말이다. 이번 앨범에 대한 임윤찬의 마음이 집약돼 있다.

근본 있는 음악가의 뿌리 따라가고파

피아니스트 임윤찬. (사진=유니버설뮤직)
“10여년 동안 마음에 있던 용암을 밖으로 토해낸 느낌입니다.” 앨범 발매를 기념해 19일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도 임윤찬은 이번 앨범을 용암에 비유했다. 쇼팽 에튀드는 임윤찬이 아주 어렸을 때부터 연습해온 곡이다. 그만큼 마음에 오래 품어왔다는 의미다. 그는 “이 나이에 이 산(쇼팽 에튀드)을 넘고 싶다는 의지가 이 앨범을 만들게 했다”고도 했다. 이날 간담회는 임윤찬이 미국 보스턴 뉴잉글랜드음악원(NEC)에서 유학 중인 관계로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이번 앨범은 임윤찬이 지난해 10월 세계적인 클래식 레이블 데카(DECCA)와 전속계약을 체결한 뒤 처음 발표한 앨범이다. 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10번과 25번을 수록했다. 임윤찬이 쇼팽 에튀드를 선택한 이유는 자신이 존경하는 피아니스트들을 따라가고 싶은 마음에서다. 그는 알프레드 코르토(1877~1962), 이그나츠 프리드만(1882~1948) 등 “거대한 우주 같은 피아니스트들이 쇼팽 에튀드를 연주해 왔다”며 “어릴 때부터 이들처럼 근본 있는 음악가가 되고 싶었다. 그 뿌리를 따라가고 싶었다”고 말했다.

“제가 생각하는 ‘근본 있는 음악가’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고 두려움 없는 표현을 하며 진실하면서도 유머가 있는 음악가, 그리고 첫 음을 치자마자 음악을 귀로 들을 시간도 없이 심장을 강타하는 음악가입니다. 하지만 심장을 강타하는 연주는 시대가 내린 천재나 축복받은 사람만 할 수 있어요. 저는 평범하기에 매일 연습하며 진실하게 연주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피아니스트 임윤찬의 데카 레이블 데뷔 앨범 ‘쇼팽: 에튀드’ 커버. (사진=유니버설뮤직)
새 앨범 녹음 과정에서도 자신만의 음악을 추구하는 임윤찬의 집요함과 끈기를 엿볼 수 있다. 임윤찬은 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25번 중 7번 ‘첼로’를 가장 어려웠던 곡으로 꼽았다. 처음 두 마디를 연주하기 위해 무려 7시간이나 연습했다. 그는 “첫 음을 누를 때 심장을 강타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연습했고, 그렇게 다음 음으로 넘어가서도 똑같은 연습을 반복했다”고 말했다.

쇼팽 에튀드 작품번호 25번 중 9번 ‘나비’에서는 임윤찬만의 남다른 해석도 담았다. 이그나츠 프리드만이 이 곡을 악보와 다르게 연주한 것에 영감을 받았다. 임윤찬은 “왼손 마디를 대놓고 연주했는데, 디렉터(앨범 프로듀서 존 프레이저)도 ‘굉장히 특별하다’고 했다”고 밝혔다. “앨범은 내가 원하는대로 마음껏 연주한 뒤 그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고를 수 있어 좋았다”고도 했다.

“클라이번 콩쿠르 연주, 진짜 모습 아냐”

피아니스트 임윤찬. (사진=유니버설뮤직)
임윤찬이 존경하는 또 다른 전설적인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호로비츠(1903~1989)는 “음표 뒤에는 숨겨진 내용이 있다. 음악을 해석하는 사람은 음표 너머에 있는 내용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말을 남겼다. 임윤찬이 마음에 깊이 품고 있는 말이다. 그는 “저 역시 음표 너머의 내용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 과정은 굉장히 힘들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말했다.

임윤찬은 지난달 손 부상으로 해외 공연 일부를 취소했다. 다행히 부상은 회복했다. 임윤찬은 “손은 1~2주 쉬면서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왔다. 피아노 연주에 아무 지장이 없다”며 웃었다. 연주 활동도 재개한다. 첫 연주는 미국 볼티모어 심포니 오케스트라와의 협연(25·26·28일)이다. 2022년 우승을 차지한 제16회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 출전 당시 심사위원장이었던 마린 알솝이 지휘한다. 다음달에는 스위스 루체른 심포니, 일본 센다이 필하모닉과 협연한다. 6월엔 한국에 돌아와 팬들이 기다려온 앨범 발매 전국 순회 리사이틀을 가진다.

이날 간담회에서 임윤찬은 2년 전 반 클라이번 콩쿠르 연주에 대해 “그때 연주는 저의 진짜 모습이 아니다”라고 밝혀 주위를 놀라게 했다. 콩쿠르라 딱딱하고 갇힌 연주였다는 것이다. 임윤찬의 또 다른 ‘예측불허’였다.

“지금은 그때보다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하고, 무대에서 여유도 더 생겼어요. 개인적으로 많은 것이 바뀌었기에 저의 음악도 달라졌습니다. 제 입으로 말하긴 그렇지만, 좋은 방향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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