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온라인몰 요소수 품귀…산업부 “차량용 수급 차질 없어”

“中 수출 축소 비료용이고 공식 조치 아냐”
2년전 ‘요소수 대란’ 우려에 다른 상황 강조
  • 등록 2023-09-14 오전 10:30:00

    수정 2023-09-14 오후 5:49:23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중국 일부 기업의 요소 수출 축소에 국내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 차량용 요소수 품귀 현상이 벌어졌다. 2년전 ‘요소수 대란’ 기억에 구매 수요가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요소 수입·유통기업 관계자와 만나 국내 수급 차질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재확인하는 등 소비자 불안 심리 잠재우기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롯데정밀화학·블루텍·성홍 등 요소 수입·유통기업·단체 관계자와 산업공급망 점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공유했다.

양기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공급망정책관이 1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차량용 요소 공급망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중국 내 일부 비료용 요소 수출기업은 이달 초 요소 수출을 축소했고 지난 7일 외신을 통해 국내에 이 소식이 알려졌다. 요소수가 필수인 경유차 운전자는 재작년 말 중국 정부의 요소 수출금지 조치로 차량용 요소수를 구하지 못하는 ‘대란’ 경험 때문에 걱정했고, 실제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 요소수 가격이 오르거나 재고가 사라지는 등 일시적 수급 차질 현상이 발생했다. 우리나라는 차량용 요소수의 90% 이상을 중국산으로 쓰고 있다. 2년 전에 대체 수입처를 확보했으나 낮은 가격으로 여전히 중국산 선호가 높다.

정부는 보도 하루 뒤인 8일 이번엔 중국 정부의 공식 수출금지 조치가 아니고, 국내 재고와 수입계약분, 대체 수입처가 마련돼 있다고 설명했으나 여전히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서 품귀 현상이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 차량용 요소수 수입·유통기업은 국내 수급에 필요한 재고와 계약물량이 충분하고 대체 수입처도 있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한 수입기업 관계자는 “국내에 15일치의 조달청 비축분을 포함해 70일분의 재고가 있고 2.5개월분에 해당하는 수입 계약이 맺어져 11월까지 차례로 수입 예정”이라며 “중국 기업과는 현재도 정상적으로 신규 수입 계약을 맺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동남아, 중동 등 수입 대체처도 이미 확보했고 유사시를 대비해 도입을 타진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수입기업은 외신 보도 이후인 8~13일 중국 요소 수출기업과 8600톤(t)에 이르는 7건의 수입 계약을 맺었다.

유통업계 관계자도 “소비자 불안심리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부 품귀 현상이 발생하는 중”이라며 “대형마트 등 유통업계는 유통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조업계와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중국이 2년 만에 또다시 요소수 수출을 통제하면서 ‘제2의 요소수 대란’이 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0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 관계자가 요소수를 진열하고 있다.
중국 내에서도 요소 가격 안정으로 추가 수출 축소 조짐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트라 관계자는 “중국 내 요소 거래가격이 보합세이고 현지 요소기업 생산량도 회복하는 등 추가 수출 축소 움직임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블룸버그 통계에 따르면 중국 요소 현물가(Churshad Index)는 지난달 미터톤당 357달러에서 9월 첫째주 359달러로 올랐으나 둘째주부터 다시 357달러로 내렸다. 지난해 평균이 386달러였다는 걸 고려하면 9월 첫째주는 소폭 상승 수준이다.

중국 기업이 수출을 축소한 비료용 요소 국내 수급 차질 가능성도 낮다. 비료용 요소 수입처는 이미 카타르(1~7월 기준 비중 41.1%) 등으로 넘어가 중국 비중은 17.4%에 불과하며 국내 재고도 충분하다.

양기욱 산업부 산업공급망정책관은 “이번 중국의 요소 수출 축소는 비료용 수출물량이고 중국 정부 차원의 공식 조치가 아님을 여러 외교채널을 통해 확인했다”며 “2년 전과 달리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부처와 함께 앞으로의 요소 수급 상황도 면밀히 점검해 생산·유통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