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로 대피해요?" 재난문자 오발령, 같은 시각 일본은...

  • 등록 2023-05-31 오전 10:02:52

    수정 2023-05-31 오전 10:02:52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오발령 이XX”, “지하철역”, “미라클 모닝”, “공포감 조성”

31일 오전 북한 발사체 관련 서울시 경계경보 오발령 직후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올라온 단어들이다.

출근 준비 중이던 ‘k직장인’ 대다수는 느닷없는 위급재난문자에 “어디로 대피하냐?”며, 대피 장소 안내 없이 온 원인 모를 문자 내용이 혼란을 가중시켰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평안북도 동창리 일대에서 남쪽 방향으로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역 대합실 TV에 관련 뉴스속보가 나오는 가운데 수학여행을 떠나기 위해 모인 학생들이 갑작스럽게 울린 경보음을 듣고 휴대전화 위급재난문자를 확인하고 있다. 행안부는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이라고 정정했다 (사진=연합뉴스)
비슷한 시각 일본은 “북한에서 미사일이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 건물 안 또는 지하로 대피하십시오”라고 재난문자를 보냈고, 30분 뒤 “조금 전 미사일은 우리나라에 날아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피 요청을 해제하겠습니다”라고 알렸다.

오발령 사태에 대한 책임도 불분명했다.

행안부는 경보 지역에 해당하지 않은 서울시가 이날 오전 6시 43분께 보낸 재난문자는 잘못 발송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서울시는 오전 7시 25분 다시 안전안내문자를 통해 “북한 미사일 발사로 위급안내문자가 발송됐다. 서울시 전 지역 경계경보 해제됐음을 알려드린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일상으로 복귀하시기 바란다”고 했다. 오발령이 아닌 해제라고 안내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행안부는 “서울시 경계경보 오발령은 행안부 요청에 따른 것은 아니다”라며 서울시가 재난문자를 오발송한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31일 오전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발령 위급 재난문자(왼쪽). 이어 행정안전부는 6시41분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이라는 문자를 다시 보냈고 서울시는 경계경보해제를 알리는 안전안내문자를 발송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정부 국방부 대변인을 지낸 김민석 중앙일보 군사안보연구소 소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북한이 폭격했나,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잘못한 것”이라며 “앞으로 훈련을 더 엄정하게 잘해야 하겠다, 매뉴얼을 잘 복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6시 27분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신형 위성운반로켓 ‘천리마-1형’에 탑재해 발사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발사한 신형 위성운반 로켓 ‘천리마-1형’이 정상 비행하다가 1단계 분리 후 2단계 엔진의 시동 비정상으로 추진력을 상실하면서 서해에 추락했다고 전했다.

북한이 이처럼 주장하는 우주발사체와 관련해 대통령실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오전 6시 29분 첫 보고를 받았고 이후에도 실시간으로 보고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 현장에는 참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고, 이날 예정된 공식 행사는 변동 없이 진행하기로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