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올해 고3 비교과활동 어렵다…대입도 감안해 평가”

라디오 인터뷰서 “대학도 비교과 문제 감안해 평가”
“올해 고3 특수성 반영하는 방안 대교협과 협의 중”
“등교 연기, 학교장이 보건당국 의견 반영해 결정”
“분반해서라도 대면수업 필요”…등교 불가피 강조
  • 등록 2020-05-28 오전 9:22:07

    수정 2020-05-28 오전 9:34:06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올해 고3 수험생들의 비교과활동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대학도 이런 점을 반영해 학생을 평가할 것이라고 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유 부총리는 28일 오전 MBC 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학 쪽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해 비교과 활동이 어렵다는 점을 잘 알고 있고 이를 감안해서 학생을 평가하겠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했다. 다만 “이를 구체적으로 대입에 반영하는 문제는 학생 간 유·불리가 있을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며 “이를 구체화하는 방안 등은 대학이 결정권을 갖고 있기에 대학과 협의를 계속하는 중”이라고 했다.

지난 20일 우선 등교에 들어간 올해 고3 수험생들은 숨 가쁜 학사일정을 이어가고 있다. 등교 다음날 경기도교육청이 주관하는 전국연합학력평가(학평)을 치른 데 이어 중간고사, 수능모의평가, 7월 학평, 기말고사 등이 예정돼 있다. 1~2주 사이로 시험을 계속 치러야하기에 학생부 비교과 활동(자율·동아리·봉사·진로활동 등)을 채울 물리적 시간 자체가 부족하다.

유 부총리는 대학도 이런 점을 감안해 올해 고3 1학기 학생부 비교과를 평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 총리는 “현재 대학 간 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올해 고3 학생들의 비교과활동의 어려운 점을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지를 논의 중이란 뜻이다.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등교수업을 연기한 학교는 지난 27일 기준 561개교라고 했다. 이어 “학생들의 등교를 중단하거나 일정을 조정할 권한은 학교장에 있다”면서도 방역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원칙적으로 학교장이 지역상황을 파악하는 게 우선이며 교육청·교육부와도 협의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방역당국의 의견”이라며 “확진자의 검사결과나 접촉자 범위, 감염경로 파악 여부, 역학조사 결과가 나오는데 걸리는 시간 등 방역당국 의견을 우선 반영해 등교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학교 내 감염 우려에도 불구, 등교수업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그는 “원격수업만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교육은 대면으로 할 수밖에 없다”며 “미러링 수업을 통해서라도 등교수업을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학생 수 30명 이상의 학급은 교실 내 거리두기가 어려우니 분반을 해서라도 등교해야 한다는 것. 미러링 수업은 한 반을 두개로 나눠 한쪽은 실제 수업을, 다른 한쪽은 실시간 중계되는 수업영상을 시청하는 방식이다.

유 부총리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교사와 교육당국, 방역당국이 우선 지원하고 있다”며 “학부모들께서도 아이들이 귀가 후 노래방·PC방·학원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자제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