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바이오, 유방암 분석AI 성능 경쟁사 대비 월등...정확도 97%

성능 평가 결과 바이오 엔지니어링 분야 학술지 게재
  • 등록 2024-05-21 오전 10:07:06

    수정 2024-05-21 오전 10:07:06

[이데일리 김승권 기자] 딥바이오는 이달 자체 개발한 유방암 분석 AI 알고리즘의 성능 평가 연구 결과를 바이오 엔지니어링 분야의 저명한 학술지 ‘MDPI Bioengineering’ 특별 호에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AI 알고리즘은 유방암 수술 후 채취한 검체에서 침윤성 유방암(invasive ductal carcinoma, IDC)의 병변과 비침윤성 상피내암( ductal carcinoma in situ,DCIS)의 병변을 정확하게 분할하여 암종을 식별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병리학 전문의가 현미경 검사를 통해 육안으로 진단을 실시할 경우 암 병변에서 침윤성 유관암(IDC)과 비침윤성 상피내암(DCIS)가 혼합되는 문양이 나타나 암을 식별하기 어렵다.

딥바이오는 이번 연구에서 헤마톡실린과 에오신(H&E)으로 염색된 유방암 병리 슬라이드 이미지를 활용해 유방암 병변을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제공하는 유방암에 대한 다중 해상도 선택적 분할 모델 ‘MurSS’(A Multi-resolution Selective Segmentation Model for Breast Cancer)를 활용했다.

이렇게 학습된 MurSS는 유방암 H&E 슬라이드에서 96.88%(95% 신뢰 구간 95.67~97.61%)의 픽셀 레벨 정확도를 달성했다. 이는 기존에 발표된 최신 딥러닝 모델들에 비해 높은 정확도에 해당한다.

곽태영 딥바이오 CTO는 “다중 해상도 선택적 분할모델(MurSS)을 사용하면 유방암 병리 슬라이드에서 암 영역을 보다 정확히 계측해 관내상피암 등을 제외한 침습암의 크기 측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딥바이오는 유방암 분석AI솔루션으로 유방 절제술 슬라이드 이미지에서 관심 영역을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는 스크리닝 솔루션인 딥디엑스 브레스트-리섹션(DeepDx® Breast - Resection),유방암 림프절 전이 관련 글로벌 영상 분석 경진대회인 카멜레온 챌린지(Camelyon17 Challenge)에서 2019년 참가 이후 성능의 우수성 면에서 현재까지 1위를 유지하고있는 감시 림프절 생검 슬라이드 이미지 분석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딥디엑스 브레스트-에스엘엔비(DeepDx® Breast - SLNB: Sentinel Lymph Node Biopsy)를 자체 유방암 파이프라인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눈물 참다 결국..
  • Woo~앙!
  • 7년 만의 외출
  • 밥 주세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