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은 피해야”…위워크, 전세계 건물주와 재계약 나선다

39개국 777개 건물주 대상 ''임대료 인하'' 재협상 추진
위워크 CEO "기존 임대료, 시장 상황과 너무 달라"
"건물주도 위워크 파산 원치 않아…결국 협상 응할것"
  • 등록 2023-09-07 오전 11:24:42

    수정 2023-09-07 오전 11:24:42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파산위기에 내몰린 사무실 공유업체 위워크가 비용절감을 위해 전 세계 건물주들을 상대로 계약조건 변경 협상에 나선다. 기존에 합의한 임대료를 현 시세에 걸맞게 낮춰 경영난를 극복하겠다는 의도다.

(사진=AFP)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위워크의 데이비드 톨리 임시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성명을 내고 “위워크가 부담하고 있는 임대료가 현재 시장 상황과 너무 다르다”며 비용절감을 목표로 건물주들과 기존에 체결한 계약조건 변경을 위한 재협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회사 운영비용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는 사무실 임대료와 관련해 (건물주들의) 양보를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위워크는 대형 건물을 저렴한 가격에 임대한 뒤, 건물 내 사무실을 높은 가격에 빌려줘 차익으로 돈을 버는 ‘장기 임대·단기 전대’ 방식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문제는 건물을 빌린 가격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 체결한 계약에 따라 높은 가격에 묶여 있는 반면, 건물 내 사무실을 빌려주는 가격은 재택근무 확산으로 급락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위워크는 재정난에 직면했고, 회사와 채권단 모두 파산보호 신청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실정이다.

협상 대상은 전 세계 모든 지점의 건물주다. 위워크는 지난 6월 말 현재 39개국에서 777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위워크가 올해 하반기부터 2027년 말까지 내야 하는 임대료는 100억달러다. 2028년부터는 150억달러를 추가 부담해야 한다. 하지만 6월 말 현재 보유 현금은 2억 500만달러에 그친다. 그나마 지난주 최대주주인 소프트뱅크로부터 3억 1300만달러의 유동성을 지원받아 숨통이 트였다.

건물주들이 위워크의 요청에 응할 것인지가 최대 관건이다. 다만 건물주 입장에서도 위워크가 파산보호를 신청하면 원하지 않는 계약에 노출되거나, 위워크가 변제 책임을 면제받을 수 있어 재협상 가능성이 낮지만은 않다는 전망이 나온다.

와튼 자산 어드바이저의 설립자인 루스 콜프-하버는 “아무도 (임차인의) 파산 후 상황을 원치 않을 것”이라며 “입지가 좋은 자리에 건물을 소유한 임대인은 양보를 덜 할수도 있겠지만, 위워크가 파산보호 신청에 임박할 수록 건물주와의 협상이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WSJ은 과거에 파산보호 신청을 채무 면제 수단으로 악용한 사례가 있다는 점도 재협상엔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위워크가 충분한 수량의 재계약을 성사시켜 임대료를 낮출 수만 있다면 파산보호 신청을 피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위워크 역시 지난달 “예상보다 약한 수요 및 많은 고객들의 이탈에 직면해 있다”며 “건물주들과의 재협상이 회사의 생존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위워크가 파산보호를 신청하면 이미 침체에 빠져든 미 상업용 부동산 시장은 막대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피스 매물이 쏟아져 부동산 시장 전반에 큰 혼란을 야기하는 것은 물론, 금융권으로 위기가 전이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위워크 지점 가운데 229개, 약 30%는 미국에 위치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