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발 KTX 짓고 GTX-A 조기개통"…당정, 내년 예산안에 지역사업 반영

2024년도 예산안 관련 당정 협의회
송언석 "지역균형발전 위해 지자체 요구 반영"
호남엔 亞물역사사업관…영남엔 우주시설 인프라
  • 등록 2023-08-23 오전 10:03:43

    수정 2023-08-23 오전 10:03:43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국민의힘과 정부는 23일 인천발 KTX를 만들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노선을 조기 개통하기로 합의했다. 호남권엔 아시아 물역사 테마 사업관과 첨단 농산업 융복합지구를 조성하고 영남권엔 가덕도 신공항과 도시철도 엑스포선을 건설하기로 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송언석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2024년도 예산안 관련 당정 협의회를 마친 후 “국민의힘은 6월14일 호남권에서 시작해 7월6일 부산·경남을 끝으로 9번에 걸쳐 지역 민생 예산정책협의회를 열었다”며 “기획재정부와 협의한 결과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지자체가 요구한) 사업을 반영하겠다”고 발표했다.

호남권이 요청한 사업 가운데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사업은 광주의 아시아 물역사 테마 사업관 조성 사업이다. 전북의 산지 약용식물 특화 산업화 방안 연구 사업과 전남의 인공지능(AI) 첨단 농산업 융복합지구 조성 예산도 반영된다.

수도권의 경우 인천발 KTX 건설과 GTX-A 노선 조기 개통 관련 예산을 반영하고 서울 내 안전 관련 전동차, 에스컬레이터 등 낡고 오래된 시설을 개선할 보완 대책을 마련해 국회 심사 과정에서 증액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영남권에선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 △울산 난치암 맞춤형 진단·치료 상용화 기술 개발 △경남 우주환경 시험시설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대구 도시철도 엑스포선 건설 △경북 메타버스 디지털 미디어 혁신 서버 구축 등의 예산에 당정이 의견을 모았다.

충청권에선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세종 금강 횡단 교량 타당성 조사비 △충북 충청내력 고속화도로 1~4공구 조기 완공 △충남 서산공항 건설 등의 예산을 반영하기로 했다.

강원권의 경우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의료 전문인력 양성센터와 반도체 소모품 실증센터를 구축하고 제주권의 경우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를 위한 국비를 반영하기로 했다.

송언석 의원은 “향후에도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지자체와 협의해 국회 심사 과정에서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추경호(오른쪽에서 두 번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4년도 예산안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