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리 1Q 영업익 사상 첫 흑자…외형성장 동력 마련"

키움증권 보고서
  • 등록 2024-05-27 오전 10:24:29

    수정 2024-05-27 오전 10:24:29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컬리가 올해 1분기 별도기준 사상 첫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한 가운데 2분기에도 외형성장이 이뤄질 것이라는 증권가 전망이 나왔다.
컬리CI.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에 따르면 컬리는 1분기 별도기준 매출액이 538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늘고, 영업이익은 5억원으로 사상 첫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달성했다. 연결기준 실적은 영업손실 2억원이지만, 손익분기점에 가까운 수준이다.

특히 거래액과 매출액은 뷰티와 판매자 배송(3P)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성장했다. 별도기준 식품의 매출총이익률(GPM)이 개선됐고, 3P 거래액 비중 확대와 광고 매출 증가 등 영향도 컸다. 별도기준 판관비율도 매출 증가에 따른 영업레버리지 효과, 배송비·포장비 효율화, 전자결제대행사(PG) 수수료율 개선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 포인트 개선됐다.

이뿐만 아니라 외형 성장 강화의 동력까지 마련했다는 평가다. 컬리는 지난해 1분기 말 기준 현금성 자산 약 2000억원 정도 확보한 상황이다. 작년 대비 수익 구조와 현금흐름이 개선됐고, 재무적인 안정성도 강화된 상황이라고 박 연구원은 전했다.

올해 1분기 전체 거래액(GMV)이 10% 이상 늘었고, 올해 연간으로는 15~20% 수준의 GMV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기존 고객들의 로열티를 바탕으로 상품 구색을 다양화하고, 작년 8월에 출시한 구독형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 유입 및 활동성을 증가시킬 계획이다.

다만, 시장 점유율 경쟁은 치열해질 전망이다. 박 연구원은 “컬리의 성장 전략 강화는 동사의 시장 점유율을 제고하고, 유통 업종 내 경쟁강도 상승을 다시 한번 부추길 수 있다”며 “특히, 식품과 뷰티 카테고리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고, 3P 사업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식품 유통업체와 오픈마켓 사업자의 영업환경이 예년 대비 악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확실한 집객 포인트 부족으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는 할인점, 중소 오픈마켓 등 업체들은 객수와 매출 감소 방어를 위한 지출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매출 규모와 수익성 방어에 점차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엄마 나 좀 보세요~
  • '바다 위 괴물'
  • 우승 사냥
  • 망연자실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