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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개화기 들어선 배터리 시장 선도 계기
11일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서 진행되는 배터리 분쟁을 모두 종식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합의 소식이 전해지자 정부는 적극 환영한다는 메시지를 내고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 대비해 미래를 위한 준비에 나서야 할 것 시점인 만큼 정부도 이차전지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합의에 따라 배터리와 관련한 모든 국내외 쟁송은 취하되며 향후 10년간 추가 쟁송도 하지 않기로 했다. 앞서 미 ITC로부터 영업비밀 침해 패소로 10년 수입금지 조치를 당한 SK이노베이션은 이번 합의로 기사회생하게 됐다.
물론 LG에너지솔루션 측에 총액 2조원(현금 1조원+로열티 1조원) 규모의 합의금을 지급하게 됐다. 그간 3조원 수준을 요구했던 LG에너지솔루션 주장과 1조원 미만을 타진했던 SK이노베이션 간 접점을 마련한 합의금으로 풀이된다. 다만 LG에너지솔루션이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SK이노베이션의 분리막 제조 자회사 SKIET 지분 제공은 빠졌다. SK이노베이션의 재무적 부담을 고려해 합의금은 향후 분할 납부가 이뤄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한 재계 관계자는 “합의금 규모는 당초 양사가 요구한 수준에서 서로 절충을 모색한 결과로 보인다”며 “향후 사업 확장에 따른 기회손실을 고려한다면 SK이노베이션으로서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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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같은 연장선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별도의 입장문에서 “이번 합의를 통해 폭스바겐과 포드를 포함한 주요 고객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배터리를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며 “SK이노베이션의 조지아 공장도 정상적으로 운영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양사가 글로벌 시장에서 공존하며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대규모 배터리 공급 확대 및 전기차 확산에 기여하겠다”며 “양사가 선의의 경쟁자이자 동반자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대한민국 배터리 산업의 생태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도 입장문을 내고 “이번 분쟁과 관련 미국 정부가 추진하는 친환경 정책, 조지아 경제의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더 큰 책임감을 갖게 됐다”며 “조지아주 1공장의 안정적 가동 및 2공장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한편 미국은 물론 글로벌 전기차 산업 발전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내외 추가 투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치열한 배터리 글로벌 패권 경쟁 예고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으로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대규모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미국 전기차 시장 전망을 통해 지난해 30만대에서 2025년 240만대, 2030년 480만대, 2035년 800만대 등 연평균 25% 성장을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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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도 격전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독일 프라운호퍼 연구소(Fraunhofer Institute)에 따르면 2030년까지 유럽에서 연간 생산능력 500~600GWh에 달하는 배터리 공장 건설을 위해 600억유로(약 80조원)가 투자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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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른 재계 관계자는 “양사 모두 배터리 생애 주기에 따른 종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배터리 생산뿐 아니라 폐배터리 재활용 등 다양한 기술 선점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글로벌 배터리 제조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과 투자 등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