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트남 외교관계 격상" 공감대…朴의장, 서열 1~3위 지도자 연쇄 회동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격상 의견 접근
베트남, 코로나 `검역 간소화` 우선 배려키로…정기항공 재개도 논의
"특별입국절차 제도화, 정기 항공편 조속 재개 필요"
  • 등록 2020-11-03 오전 9:44:18

    수정 2020-11-03 오전 9:44:18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베트남을 공식 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2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베트남 국가서열 1∼3위 지도자들과 연쇄 회동을 갖고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데 공감했다. 또 특별입국절차 제도화, 코로나19 검역 간소화, 정기 항공편 조속 재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했다.

베트남을 공식 방문 중인 박병석(왼쪽) 국회의장이 2일 오후(현지시간) 베트남 국가 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 베트남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과의 면담에서 `최근 수해로 큰 어려움을 겪은 베트남이 잘 헤쳐나가길 바란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장실 제공)


박 의장은 하노이 소재 베트남 국회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 이후 응우옌 티 낌 응언 국회의장과 한-베 국회의장 회담을 진행했다.

박 의장은 이 자리에서 “양국 경제협력과 인적 교류를 위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예외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특별입국절차를 제도화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뒤, “2022년 양국 수교 3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양국 관계를 격상하자는 것이 우리 정부와 국회의 뜻”이라고 말했다. 한국과 베트남은 지난 2009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바 있다.

박 의장의 제안에 응언 의장은 “한국은 베트남의 중요한 파트너”라며 “한국과의 관계를 심화하는 문제를 늘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양국 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응언 의장은 이어 “한국에 단기 입국한 베트남 노동자의 귀환 문제와 베트남 국민에 대한 비자 발급 문제 등을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2020년 3월 만료된 고용허가제 양해각서를 갱신해 달라”면서 코로나19 상황으로 베트남 노동자가 한국으로 입국할 수 없는 상황과 한국에서의 체류 자격이 만료된 베트남 노동자들이 본국으로 귀국할 수 없는 상황 해결을 요청했다.

박 의장이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베트남 방문 당시 합의한) 양국 간 정기 항공편의 조속한 재개와 한국 내 베트남 노동자들의 조속한 송환이 필요할 것”이라고 하자 응언 의장은 “한국과 정기 항공편을 우선적으로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응언 의장과 회담을 마친 박 의장은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면담을 가졌다.

박 의장은 “지난해 2월 제2차 북미정상회담을 주최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 노력을 일관되게 지지해주고 있는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베트남의 성공적인 개혁 개방, 미국 및 국제사회와의 관계 개선 노하우를 북한에 공유해 북한이 국제사회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특별입국절차를 제도화하고 코로나19 검역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면서 제도 개선을 통해 양국관계를 더욱 심화하고 발전시킬 것을 주문했다.

이에 푹 총리는 “코로나19 검역 간소화도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지시해 한국이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받는 나라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문제를 외교부를 통해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다”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박 의장은 산업은행 등 국내 은행들이 베트남 현지에 지점을 설치할 수 있도록 요구했고 푹 총리는 “담당 기관인 중앙은행에 지시해 처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국가 서열 1위인 응우옌 푸 쫑 베트남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과도 면담했다.

박 의장은 `11월에 있을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참석하지 못해 아쉽다. 회의를 잘 치르시길 바란다. 최근 수해로 큰 어려움을 겪은 베트남이 잘 헤쳐나가길 바란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전했다.

이 밖에도 베트남 측은 박 의장에게 양국 경제부총리 간 대화 채널 활성화 및 경제공동위원회 개최를 희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