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th WSF] 빅데이터, 세상과 사람을 읽는 하나의 방법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 강연·서울시 '올빼미버스' 사례발표
  • 등록 2014-06-02 오전 10:48:01

    수정 2014-06-02 오전 10:48:01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진정한 소통은 세상과 사람을 이해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지금과 같은 정보화 시대에는 일상의 방대한 데이터들(빅데이터)을 분석해 흐름을 꿰뚫고 세상을 읽어낼 수 있다.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 뉴시스 제공
한국의 대표적인 빅데이터 전문가인 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은 이데일리가 개외하는 제 5회 세계경제포럼(WSF)에서 ‘Mining Minds - 빅 데이터, 욕망을 읽다’를 주제로 강연을 한다. 이 자리는 소통을 위해 빅데이터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줄 것이다.

빅데이터는 최근 정부나 기업으로부터 새로운 금맥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많은 정형·비정형의 데이터들을 분석해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송 부사장은 특히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의 데이터들에 주목한다. SNS에는 생각과 의견이 날것 그대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아 사람의 원초적 욕망 등을 용이하게 들춰낼 수 있다. 그는 자신의 일을 ‘마음 캐내기’(Mining Minds)라고 부른다.

빅데이터는 이처럼 효율적인 마케팅 용도이자 경제 및 사회변화의 흐름 파악에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변화 흐름을 파악하면 미래를 예측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민주적 의사결정도 이끌어낼 수 있다.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불필요한 논쟁을 없애고도 구성원들의 자연스러운 동의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송 부사장이 가장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식으로 빅데이터 활용을 예찬하는 이유다.

송 부사장 강연에 이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제 사례 발표가 뒤따른다. 공공부문의 빅데이터 사업 중 가장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서울시의 ‘올빼미 버스’(심야버스)이다.

서울시는 시 전역을 1252개로 나눈 뒤 자정부터 새벽 5시까지 KT(030200) 통화량 30억건을 구역별로 분석해 통화 집중지역을 따라 9개의 황금노선을 만들어나갔다. 실무작업을 맡은 임성우 서울시 정보시스템담당관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올빼미 버스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숨겨진 이야기들을 모두 공개할 예정이다.

서울시 ‘올빼미 버스’(심야버스). 뉴시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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