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나스테리드 고지혈증 효과·아바타셉트 관절염 예방[클릭, 글로벌·제약 바이오]

  • 등록 2024-02-25 오후 11:55:00

    수정 2024-02-25 오후 11:55:00

[이데일리 유진희 기자]한 주(2월19일~2월25일)의 글로벌 제약·바이오업계 이슈를 모았다. 이번 주에는 고지혈증, 류마티스 관절염과 관련된 소식이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사진=게티이미지)


탈모·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피나스테리드(제품명: 프로페시아, 프로스카)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고지혈증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의학 뉴스 포털 뉴스 메디컬 라이프 사이언스는 미국 일리노이 대학 농과대학 하우메 하멩구알 식품영양학 교수 연구팀이 이 같은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고 보도했다.

보건·영양 조사(NHNES) 참가자 중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하고 있는 150명이 포함된 4800명의 자료(2009~2016년)를 분석한 결과다. 이들 중 피나스테리드 사용자는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혈중 총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30mg/dl 낮았다.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았다.

연구팀은 이를 재확인하기 위해 생쥐를 대상으로 실험도 진행했다. 유전 조작을 통해 동맥경화 위험이 커지게 한 수컷 생쥐들에게 피나스테리드를 용량을 달리해 투여하는 방식을 통해서다. 이와 함께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먹이를 12주 동안 먹였다.

이 결과 가장 높은 용량의 피나스테리드가 투여된 생쥐들만 혈중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반 수치가 낮아졌다. 피나스테리드가 투여된 생쥐들은 간의 염증 경로가 억제되고 지방의 분해를 도와주는 담즙산 대사, 산화적 인산화(OP), 콜레스테롤 경로가 활성화됐다.

연구팀은 앞으로 피나스테리드 복용자들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추적하거나 임상시험을 통해 피나스테리드의 효과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생화학·분자생물학회(ASBMB) 학술지 ‘지질 연구 저널’(Journal of Lipid Research) 최신호에 실렸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아바타셉트(제품명 오렌시아)가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헬스데이 뉴스는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KCL) 의대 류마티스 질환 센터의 앤드루 코프 박사 연구팀이 이 같은 사실을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류마티스 관절염 위험이 높은 환자 213명(18세 이상)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다. 이들은 모두 관절 통증 같은 초기 증상이 있었으나 관절이 붓지는 않아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은 받지 않은 상태였다.

이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 각각 아바타셉트, 위약이 매주 한 차례 정맥주사로 1년간 투여됐다. 투약 기간 중 아바타셉트 그룹은 대조군에 비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나 징후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통증, 관절 기능, 삶의 질 점수도 호전되고, 초음파 검사로 잡히던 관절 염증도 줄어들었다.

투약 중단 1년 후 아바타셉트 그룹에서는 약 6%, 대조군에서는 29%가 류마티스 관절염을 보였다. 2년 후에는 각각 25%, 37%가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을 받았다. 부작용은 상기도 감염, 현기증, 오심, 설사 등이 있었다. 다만 우려할 정도는 아니었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의 의학 전문지 ‘랜싯’(Lancet) 최신호에 올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