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테베랜드', 당신의 테베는 무엇인가요

연극 '테베랜드' 리뷰
각자의 테베를 사유하는 과정
3시간의 대담...정희태·길은성·정택운 등 열연
~9월24일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
  • 등록 2023-07-12 오전 11:26:02

    수정 2023-07-12 오후 7:16:07

연극 '테베랜드' 극작가 S 역의 길은성과 마르틴, 페데리코 역의 정택운. 쇼노트 제공.
[이데일리TV 이혜라 기자] “우리가 했던 모든 이야기요. 난 절대로 잊지 않을 거예요.”

잊지 못하는 순간이 있다. 선악과를 따먹은 듯 짜릿한 경험을 한 순간, 심장이 아리는 아픔을 겪은 때나 혈관까지 훈기가 도는 따듯함을 마주한 시점. 기억의 모양은 다를 테지만 연극 ‘테베랜드’를 채우는 인물들 마르틴과 페데리코, 혹은 마르틴과 페데리코 사이 그 즈음, 극작가 S 만큼은 서로의 강렬한 대화를 절대 잊지 못할 것 같다.

연극 ‘테베랜드’는 아버지를 살해하고 교도소에 무기 수감 중인 마르틴과 마르틴을 인터뷰해 연극화 하려는 극작가 S, 마르틴을 연기하는 페데리코의 이야기다. 서로가 낯선 존재였던 이들은 철창 안팎을 넘나들며 대치했다가 대화하며, 결국 궁극의 감정을 나눈다.

연극의 큰 줄기는 마르틴이 왜 아버지를 죽였는지 따라가며 이해하는 과정이다. 마르틴을 이해하기 위한 수순으로 오이디푸스 신화와 ‘테베’가 다뤄진다. 오이디푸스가 아버지를 죽이고 왕이된 땅, 테베. 이 지점에서 극의 대주제격인 질문이 하나 주어진다. 테베는 원죄인가 결핍인가, 또 다른 무엇인가.

다른 관점에서 마르틴을 이해하기 위해 여러 소재가 대화거리로 덧붙여진다. 이를 통해 마르틴을 더 입체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S의 주도로 내면의 깊은 상처를 털어놓게 된 마르틴은 강박, 불안, 분노, 감희 등의 감정을 질서 없이 표현한다.

연극 말미 두 사람의 모습은 비현실과 현실의 경계가 무너진 어딘가에 서 있는 듯하다. 그들은 재회를 약속하는 것 같기도 하며 영원한 이별을 하는 것도 같다. 그렇지만 이 부분은 극에서 같음과 다름, 진짜와 가짜, 좋음과 나쁨을 끊임없이 되짚은 과정과 맥을 같이해 되레 짜임새 있는 완결을 보여준다.

다소 가쁜 숨으로 진행되는 연극은 극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우리에게 질문을 던진다. ‘우리는 누구이며, 우리는 어떻게 어른이 돼 가는가’, 그 답을 찾기 위해 마르틴처럼 각자의 ‘테베’를 들여다보게 된다.

결국 이 연극이 관객에게 던지는 질문은 ‘마르틴이 한 살인을 진정한 존속살인으로 볼 수 있느냐’ 따위에 그치지 않는다. 약 3시간의 대담은 ‘테베란 무엇이며, 나에게는 어떤 테베가 자리하고 있는가’라는 사유로 자아를 들여다보는 여정으로 다가온다. 언급했듯이 테베는 결핍일수도 상처일 수도 있겠다. 연극 ‘테베랜드’는 그 답을 자유롭게 열어둔 듯 하다.

배우들은 이 여정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수행자가 돼 배역에 임한다. 무대에 오르는 두 배우가 엄청난 대사량을 소화하는 것만으로도 박수를 치고 싶은데, 감정선을 촘촘하게도 조절한다. 길은성과 정희태는 흡입력 있는 연기력으로 극의 구심점 역할을 해낸다. 1인 2역을 소화하는 정택운은 첫 연극 도전임에도 매 순간 거침없이 질주하며 깨어질까 두려운, 청초한 청년미를 잘 표현한다.

단연코 어려운 극이다. 스핑크스의 수수께끼처럼 딱 떨어지는 답도 없다. 다만 연극 ‘테베랜드’는 우리에게 답 대신 질문을 줘 더 흥미롭다. 당신의 테베는 무엇이냐고.

연극 ‘테베랜드’는 9월24일까지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