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딧리포트)시멘트 과점, 붕괴되나

  • 등록 2006-05-15 오후 3:01:01

    수정 2006-05-15 오후 3:01:01

[이데일리 강종구기자] 안전한 곳은 더 이상 없는 것일까. `글로벌화(Globalization)`의 거대한 파도가 대표적인 내수산업중 하나인 시멘트산업의 과점체제를 무너뜨릴 태세다.

(이 기사는 이데일리 유료뉴스인 `마켓플러스`에 5월 15일 오전 8시 정각에 이미 게재됐습니다)

중국의 저가공세는 시멘트업계에도 더 이상 예외가 아니다. 대체 시멘트인 슬래그시멘트를 무기로 한 중소형 업체들의 공격도 무시하기 어렵다. 다국적 시멘트업체들의 등장 역시 기존 과점체제의 주춧돌을 흔들고 있다.

건설경기 악화로 그렇지 않아도 힘든 나날을 보내는 시멘트업체들. 그러나 더 큰 위협은 이미 실적을 통해 현실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시멘트업계가 과거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상황인다.

 한국기업평가가 지난 12일 내놓은 `시멘트 산업의 수익성 저하 요인과 전망` 보고서는 신용평가사들이 국내 시멘트업체들의 행보를 왜 걱정스럽게 바라보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활로는 어디에 있는가.

◇ 엇그제 같던 초호황도 무색..2년만의 추락


국내 시멘트 전업 7개사는 지난 2003년 초호황을 누렸다. 매출액 합계 4조3000억원에, EBITDA(이자·세금·감가상각비전 영업이익, 이하 에비타) 마진이 무려 34%에 달했다.

그러나 불과 2년후인 지난해 매출은 3조4000억원으로 1조원 가량 줄었고 에비타 마진은 17%로 급락했다.

시멘트산업의 에비타 마진 급락은 매우 이례적인 일. 지난 96년부터 계속해서 수익성 개선이 이루어졌고, 그 행진은 나라경제 전체가 추락했던 외환위기때도 멈추지 않았다.

2000년이후 건설경기가 회복되면서 국내 시멘트 출하량은 2003년 5800만톤에 이르렀다. 이렇듯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이유중 하나는 `외풍`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다는 것이다. 운반비 부담이 커 수출이나 수입 모두 제한적이었고, 따라서 내수시장을 놓고 국내 몇몇 업체들이 시장을 과점하며 오손 도손 성장했다.

2004년 이후 시멘트업황의 악화 자체는 이상할 게 없어 보인다. 2003년 10.29부동산대책 이후 전방산업인 국내 건설경기가 냉각됐으니, 내수에만 의존해 온 후방산업인 시멘트산업이 온전할리 없다. 시멘트 국내 출하는 2004년 -5.8%, 2005년 -15.8%의 급격한 감소세를 보였다. 이로 인해 2003년 5800만톤에 달하던 국내 출하규모는 99년 이후 최저인 4600만톤을 기록하고 있다.

◇ 건설경기 탓만이 아닌게 더 문제..대체제와 중국산의 위협

그러나 문제는 시멘트업체들의 고전 이유가 국내 건설경기 악화로 인한 수요감소에만 있지 않다는 데 있다. 이는 다시 말해 건설경기가 살아나도 시멘트업계가 2003년 이전에 누렸던 만큼의 호황이 어려울 지 모른다는 위기감을 갖게 한다.

김경훈 한기평 책임연구원은 "2004년 이후 급격한 수익성 저하는 건설경기 침체 영향을 고려하더라도 다소 과도한 수준"이라며 "건설경기 침체로 인한 수요감소와 대체 시멘트 및 수입 시멘트 비중 확대가 국내 시멘트 업계 수익성 저하의 주요 요인"이라고 말했다.

대체제 등장의 의미는 `꼭 시멘트일 필요가 없다`는 것. 철강 제조과정에서 나오는 산업폐기물 슬래그와 일반 시멘트를 섞어 만든 슬래그시멘트는 강도와 내구성이 일반 시멘트와 같고, 가격은 저렴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값싼 중국산 시멘트의 등장은 `꼭 국내업체일 필요가 없다`는 것. 중국의 시멘트 생산능력은 국내의 15배, 세계의 45%에 달한다. 중국의 잉여 생산량은 계속해서 국내로 수출될 전망이다.

슬래그 시멘트와 수입시멘트 비중은 2003~2004년 이후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이같은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게 뻔하다.

슬래그시멘트 비중은 지난해 17%로 2002년 일본시장의 점유율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또 중국의 시멘트 생산능력은 세계의 45%에 달하고 국내 생산능력의 15배에 이른다. 중국내 수요가 급팽창하고 있지만 생산능력도 계속 확대되고 있어 잉여분을 수출로 해소할 전망이다.

슬래그 미분말 생산능력중에서 국내 시벤트 업체의 비중은 36%에 불과하다. 현재 상태로는 대체제 등장으로 인한 대부분 수혜가 기존 시멘트 전업사들에게 돌아가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 또 중소 슬래그 시멘트들은 점점 더 많은 수입산 시멘트를 슬래그와 혼합하고 있고, 레미콘사들도 채산성 악화로 인해 국내 시멘트보다 값이 싼 중국산 시멘트 수입을 늘려 왔다.

◇ 과점체제 `흔들 흔들`..헤게모니, 있던 곳에 `없다`

시장 진입이 어렵고, 대체제가 없을 때 과점체제는 가능하다. 이 때 가격결정력은 과점기업들이 쥘 가능성이 높다. 국내 시멘트업계가 그동안 그랬다. 운반비에 워낙 민감한 산업이다 보니 공장의 입지와 규모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정해지는 전형적인 장치산업으로 상위 7개사가 국내 출하량의 85%를 차지, 과점체제가 확고하게 유지돼 왔다.

그러나 강력한 대체제가 등장하고, 새로운 경쟁업체들이 등장하고 있다면 그 시장은 공급자 시장에서 수요자 시장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시멘트 시장에 그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과거에는 경기가 나빠 판매가 줄어도 판매가격은 유지돼 왔다. 또 유연탄 가격이나 운반비 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은 판매가격에 상당부분 전가돼 왔다. 그러나 이제는 추억이 돼 가고 있다.

김경훈 책임은 "대체 시멘트와 수입증가와 더불어 레미콘사, 건설사 등 주 수요처의 교섭력이 강화됐고, 외국계 시멘트사가 전략적으로 점유율 확대를 시도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장구조 변화는 국내 시멘트 업계의 과점적 시장구조에 영향을 주면서 국내 시멘트 업계의 가격 결정력을 약화시킨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쌍용양회 공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시멘트 판매가격은 2003년 대비 4.9% 하락했다. 같은 기간 업계의 매출액은 21% 감소했지만 운송비는 29% 증가해 매출액 대비 운송비비중은 5.6%에서 9.2%로 급등했다.

김경훈 책임은 "유가 급등으로 운송비가 상승했을 뿐 아니라 수요처가 부담하던 운반비를 받지 않거나 할인해 준 것에 기인한다"며 "수입시멘트의 시장 잠식에 대응한 국내 업체들의 영업전략으로 판단된다"고 해석했다. 그는 이어 "이느 국내 시멘트 업계의 가격결정력을 약화시킨 요인으로 수입 시멘트의 비중이 줄어들지 않는 한 이런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시장점유율의 미묘한 변화도 과점체제의 균열 조짐으로 볼 수 있다. 판매단가 인하에 적극 나섰던 외국계기업 라파즈한라시멘트는 지난해 시잠점유율을 2%포인트 이상 늘렸다. 반면 단가 인하에 소극적이었던 쌍용양회, 성신양회, 동양시멘트 등은 2003년 대비 1~2%의 시장을 빼앗겼다.

김경훈 책임은 "대체 시멘트 및 수입비중 확대, 기술발달로 인한 유통의 발달 등 산업 냅부 요인과 라파즈시멘트, 태평양시멘트 등 다국적 생산 네트워크를 보유한 외국계 시멘트사의 국내 진출 등 산업 외적 요인을 감안하면 시멘트 시장의 변동성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 수성을 위한 `투자 확대`..희망보고서는 언제쯤에나


 

국내 업체들의 대응 전략은 크게 세가지다. ▲원가절감과 ▲제품 다변화를 통해 수익성 개선과 시장 수성을 모색하고 있고 ▲ 사업다각화를 통해 시멘트 산업에 대한 집중도를 낮추고 있다.

시멘트업계의 원료비 절감은 생산원가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에너지 관련비용에 집중돼 있다. 지난 1992년 국내 처음 폐열발전 설비를 설치 운용중인 라파즈한라는 폐열발전을 통해 연간 20억원 이상을 절감하고 있다. 최근에는 동양시멘트가 삼척공장에 폐열회수발전소 건설을 마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 상태이며, 아세아시멘트, 한일시멘트 등도 설비 구축을 고려 중이다.
 
대체 시멘트 상품의 비중을 높이는 생산 다변화도 일부 업체가 추진중이다. 한일시멘트는 조치원공장에 연산 20만톤 규모의 특수 모르타르 공장을 운영하고 있고, 연간 55만톤 규모의 레미탈 생산공장인 목포공장 준공을 계획중이다. 아세아시멘트도 모르타르 공장 라인을 개조해 생산량을 늘릴 예정이다. 성신양회도 슬래그 미분말 설비의 재가동을 위해 내부 검토작업을 적극 추진중이고, 라파즈한라도 슬래그 시멘트 공장을 인수하면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시멘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사업다각화는 건자재 품목으로의 수직계열화 확장이나 시멘트와는 관련이 없는 신사업에 진출하는 비관련다각화로 나타나고 있다. 한일시멘트는 레미탈, 레미콘, 고강도 혼합재 등의 매출비중을 늘리며 종합 건자재그룹으로 확장을 모색중. 반면 성신양회는 바이오회사인 셀론텍, 공기주입장치 생산업체인 한국터보기계 등을 인수하며 비관련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현대시멘트도 레저사업인 현대성우리조트의 사업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시멘트업체들이 급격히 추락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다행히 건설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어 올해 하반기 시멘트 수요는 늘어날 전망이다. 중국산 시멘트도 아직 공급의 안정성이나 품질의 균일성이 떨어져 국내업체의 판매량을 급격히 감소시킬 정도는 아니라고 한다.
 
그러나 신용평가사가 아직 마음을 놓을 정도는 아닌 모양이다. 건축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수 있어 수익성 개선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고, 대체 시멘트나 중국산 저가 시멘트의 잠재적 위협도 만만하게 볼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더구나 생산제품 다변화나 사업다각화는 필연적으로 투자확대로 인한 자금수요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데, 이는 신용평가사들의 신경을 자극하는 일이다.
 
김경훈 책임은 "대체 시멘트와 중국산 수입 시멘트의 비중 확대 영향으로 수익성 개선폭은 크지 않을 전망"이라며 "중장기적으로 가격경쟁력 확보와 사업포트폴리오 재구축을 위한 투자부담이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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