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차관이 ‘마크로젠’ 찾은 이유는

실증특례 승인 후 사업개시…내달부터 2년간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건강검진센터 이용자 건강상태 관찰…실증특례 유용성 검증할 계획
9개 경제자유구역청과 경제자유구역 규제혁신 지역 거점 도약 추진
  • 등록 2021-05-24 오전 11:00:00

    수정 2021-05-24 오전 11:00:00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박진규 산업부 차관이 마크로젠 실증특례 사업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박진규 차관은 진헬스 건강검진센터를 방문해 실증특례 사업개요와 산업동향에 대한 발표를 듣고 기업애로와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마크로젠은 지난 2019년2월 규제샌드박스로 ‘DTC 유전자 검사를 통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한 실증특례를 조건부 승인받은 기업이다. 지난 2년 동안 실증개시 조건인 공용기관 생명윤리위(공용 IRB) 심의를 9차례 진행한 결과 지난 3월 최종적으로 사업 승인을 받았다.

대상질환은 관상동맥질환, 심방세동, 고혈압, 2형 당뇨병, 뇌졸중, 골관절염 등 6개 만성질환과 황반변성, 파킨슨병 등 2개 노인성 질환, 전립선암, 대장암, 위암, 폐암, 간암 등 5개 암질환이다.

마크로젠은 내달부터 앞으로 2년간 유전자 검사결과 질병 발생 가능성이 큰 이용자에게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검진센터에서 이용자의 건강상태를 관찰해 실증특례의 유용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박 차관은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과 만나 “공용 IRB 심의를 거쳐 실증특례 사업 추진을 할 수 있게 돼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진단·치료에서 예방·관리로 건강관리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유전자 분석 등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연평균 29% 성장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번 실증사업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박 차관은 “이번 실증사업을 통해 질병예측과 맞춤형 건강관리 효과를 증명해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이 활성화되는 계기를 마련하도록 마크로젠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차관은 마크로젠 방문 이후 인천경제자유구역 소재부품장비 7개 입주기업 대표, 인천 경제자유구역청장, 한국기술진흥원(KIAT) 원장과 함께 간담회를 진행했다.

인천 경제자유구역은 지난 일본 수출 규제 시 포토레지스트 증산을 결정해 수급 애로 해소에 이바지한 외국계 기업, 반도체·로봇·통신 등 소재부품장비기업이 입주해 있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 대유행에 따라 산업계에 미치는 불확실성이 더욱 심화하는 가운데 기업이 겪고 있는 현장의 애로와 건의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마련했다.

기업들은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되는 상황에서 국내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턴기업 지원 확대, 중견기업 지원 확대, 소부장 수출기업 연구개발(R&D) 투자 지원 강화 등을 건의했다.

박 차관은 “건의사항을 진지하게 검토하여 입주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며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기업, 인천 경자청, 산업부가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날 9개 경제자유구역청(경자청)과 KIAT 간 경제자유구역 규제혁신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9개 경자청과 규제샌드박스 전담기관인 KIAT가 입주기업 규제혁신 발굴 및 외부수요 유치, 기업 지원 강화 등에 협력해 경제자유구역이 규제혁신 지역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규제혁신 활성화 방안은 신산업 출현에 따라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지만 규제혁신 측면에서 성과가 미흡한 경자구역의 규제혁신 추진여건을 개선하고자 수립했다.

주요과제는 경자청과 전담기관 간 협력을 통한 규제혁신 수요 발굴·유치, 경자청 조직역량 강화, 규제혁신 기업에 대한 재정 지원 강화, 입주기업 대상 규제혁신 인식도 제고 등이다.

앞으로 경자청과 규제샌드박스 전담기관(KIAT)간 규제혁신 수요 발굴·유치를 위해 협력하고 경자청의 규제혁신 조직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규제혁신 기업에 대한 재정 지원 강화와 입주기업 대상 규제혁신 인식도 제고 활동도 진행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