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이재명, 인천이 원해..지도부는 열어놓고 판단"

  • 등록 2022-05-04 오전 10:07:28

    수정 2022-05-04 오전 10:07:28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1재보선과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선에 이재명 상임고문의 출마론이 계속 나오는 것에 대해 “인천 지역 요구가 있다”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박 원내대표는 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이 고문이 등판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당내에서 논의된 바는 없다”면서도 “지금 수도권 선거가 어려워지면서 전체 지방선거 판세나 보궐선거 분위기를 감안할때 (이 고문이) 직접 뛰면서 견인해야 한다는 요구들이 분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인천시장 선거는 거의 초박빙이나 우리가 열세로 나온다”며 “현지에서의 요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그런 것을 감안한 판단이 있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1614만 표를 얻은 분이기에 지원을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해달라는 요구가 있다면 본인도 깊게 고심을 하시지 않을까라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다만 일각에서는 이 고문의 정치적 기반이 성남시와 경기도이기 때문에, 민주당에 유리한 인천 계양을에 출마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인천뿐만 아니라 수도권 선거가 이번 지방선거 성패에 중요하다”며 “지지자를 결집시키고, 동력을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유효성이 있다는 주장”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들은 진행자가 “이 고문이 출마를 결심한다면 전략공천 할 생각이냐”고 묻자 박 원내대표는 “경선을 통해서 후보를 공천하기에는 시간, 물리적으로 어렵다”며 “7곳 보궐선거는 전략공천을 통해서 후보를 결정할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 고문 본인이 단군 이래 최대 환수 실적을 자랑스럽게 얘기한 대장동이 포함된 경기 성남 분당갑을 회피하고 계양을 출마를 선택하려한다는 이야기가 횡횡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성남시장과 경기지사(를 지낸) 이 고문의 지난 대선 유세 발언을 보면 ‘저를 키워준 것도, 이 자리에 오게 한 것도 성남시민’ 이렇게 말했다”며 “성남시민을 버리고 경기 다른 지역이 아닌 외곽순환도로 정반대까지 가서 출마하겠다는 건 이 고문이 진정성을 가지지 않고 정치했다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이 전 지사가) 재보궐에 출마한다면 꼭 수천억원을 환수해 주민께 돌려줬다는 본인의 최대 치적 대장동이 포함된 분당갑에서 초밥·소고기·베트남 음식·샌드위치·닭 백숙의 추억과 함께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이 고문의 배우자 김혜경 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을 꼬집은 발언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