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中요소수 일부 수출 제약 있지만 공식조치 아냐…국내 2개월치 비축”

외신발로 中 요소수 일부 수출중단 소식 전해져
정부·산업계, 재작년 요소수 대란 경험에 ‘긴장’
  • 등록 2023-09-08 오후 12:14:00

    수정 2023-09-08 오후 12:14:00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몇몇 중국 기업이 정부의 수출중단 지시로 요소 수출 신규 계약을 하지 않는다는 외신보도가 나온 가운데, 우리 정부는 중국 정부 차원의 공식 조치가 아니라는 점을 확인했다. 정부는 중국 상황을 지켜보는 한편 약 2개월 치 비축분 활용과 수입처 다변화 등을 통해 현 상황이 국내수급 차질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응할 계획이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경유차량 운행에 필수적인 요소수가 품귀 현상을 보이고 있는 지난해 2021년 11월 한 시민이 카트를 끌고 경기도 부천시의 한 요소수 제조업체 정문으로 향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일께 중국 내 일부 요소 수출 제약 동향을 감지하고 양국 실무급 핫라인을 통해 현 요소 수출 제약 상황이 정부의 공식조치는 아님을 확인했다고 8일 전했다.

미국 통신사 블룸버그는 7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자국 내 수급 차질을 우려해 요소 수출 중단을 지시했고 중국 기업이 이에 따라 이달 초부터 요소 신규 수출계약을 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국 정부의 공식 조치로 국내에서 ‘요소수 대란’이 벌어졌던 재작년과 달리 현재로선 국내 수급 차질로 이어질 가능성은 작다는 게 정부의 일차적인 판단이다. 정부는 현 상황을 인지한 후 여러 채널을 통해 중국 당국과 접촉했고 공급망 안정 유지의 중요성에 대한 우리 측 관심을 전달한 알려졌다.

산업부 관계자는 “중국 내 요소 수급이 타이트해 일부 중국 업체의 수출에 제약이 있고 우리 수입업체 일부가 이에 계약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다 그런 건 아니다”라며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중”이라고 전했다.

산업부는 조만간 요소 수입업계 관계자와 공급망 점검회의를 열어 상황을 더 자세히 파악하고 민·관 공동 대처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현 상황이 중국 당국의 공식 조치가 아니더라도 비공식 지침을 통해 일부 비료업체의 물량을 관리해 국내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다.

정부는 다만, 2021년 말처럼 중국 요소 수입이 전면적으로 끊겨 국내에 다시 요소수 대란이 벌어질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보고 있다. 재작년 요소수 대란 이후 정부·민간에 두 달가량의 물량을 비축해놨고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등에 대체 구입처도 확보해 둔 상황이다. 정부 관계자는 “비축 요소와 수입 다변화 루트를 통해 리스크를 관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지난 2021년 10월 중국산 요소 수입이 끊기며 디젤차 운행에 필수적인 요소수 품귀 현상이 벌어진 바 있다. 이른바 ‘요소수 대란’이다. 중국 정부가 자국 요소 수출 검사를 의무화하는 수출제한 조치를 시행한 데 따른 것이다. 당시 우리나라는 요소 수입량의 97%를 중국에 의존해 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