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노바이오, 美 AACR서 신규 약물·링커 전임상 결과 공개

  • 등록 2024-04-08 오전 9:56:37

    수정 2024-04-08 오전 9:56:56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피노바이오가 ‘PBX-7 시리즈’와 ‘순차절단 링커’의 조합을 통한 효력과 안전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피노바이오 CI (사진=피노바이오)
ADC 플랫폼 전문 바이오텍 피노바이오가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2024 미국암학회(AACR 2024)’에서 ADC 플랫폼의 전임상 결과를 공개했다고 8일 밝혔다.

세계 3대 암학회 중 하나인 AACR은 항암제 개발 관련 연구 결과와 최신 트렌드에 대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학회다. 피노바이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AACR에 참가하며 자체 개발한 ADC 페이로드(약물) ‘PBX-7 시리즈’의 추가 데이터와 신규 링커를 최초 공개했다.

발표에 따르면 피노바이오의 ‘PBX-7 시리즈’는 다양한 전임상 모델에서 엔허투 대비 우수한 항암 효능과 탁월한 안전성을 보였다. 로슈의 HER2 타깃 ADC ‘캐싸일라’에 내성이 생긴 유방암 세포주(JIMT-1)를 이식한 동물 모델에서 ‘PBX-7 시리즈’를 적용한 ADC는 ‘엔허투’ 대비 뛰어난 종양 억제 효과를 나타냈다.

또 새로운 약물 3종의 in vitro 실험에서 엔허투 대비 동등 수준 이상의 ‘인접 종양세포 사멸 효과(bystander effect)’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인접 종양세포 사멸 효과는 약물이 타깃 주변으로 퍼지며 인접한 암세포까지 연이어 제거하는 기전으로 엔허투의 차별화된 경쟁력 중 하나다. 안전성 실험에서도 영장류 모델 독성 평가에서 최대 30mg/kg 용량까지 이상 반응이 관찰되지 않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순차절단 링커도 최초로 공개됐다. 피노바이오가 독자 개발한 이 링커는 두 종류의 효소가 차례대로 작동했을 때만 약물을 방출하고 친수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 단일 효소 링커의 경우 일부 약물이 세포 밖에서 분리돼 전신 독성을 유발하는 문제가 있었다.

반면 순차절단 링커는 구조상 동시에 작동할 수 없는 두 효소가 차례대로 작동해야만 약물이 방출되도록 설계돼 정상 세포에 항암 약물이 흡수되는 것을 최소화하면서 효력을 유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존 ADC에서 나타나는 간질성폐질환(ILD), 호중구감소증 같은 부작용 발생 위험도 낮췄다.

정두영 피노바이오 대표는 “’PBX-7 시리즈’ 페이로드 개발에 이어 탁월한 성능의 신규 링커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당사가 보유한 ADC 플랫폼 기술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고 확장할 수 있어 기쁘다”며 “이를 통해 ‘효력’과 ‘안정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