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동과 강만수`..쌓여가는 `메가뱅크` 징후들

김석동, 정책금융 통폐합·민간 IB 육성의지 확고..대통령도 OK 사인
메가뱅크안, 강만수 평소소신..우리금융·산은 민영화 동시 추진할듯
정권말 금융산업 재편 추진 부담..시간도 촉박해
  • 등록 2011-03-11 오후 12:20:05

    수정 2011-03-11 오후 2:59:29

[이데일리 좌동욱 기자] 금융권 고위 관계자는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4개 정책금융기관 기능 통폐합과 민간 투자은행(IB) 대형화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OK사인`을 받았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단언한다.

김 위원장은 지난 1월31일 청와대에서 열린 공공기관 혁신워크숍에서 신임 금융위원장 자격으로 대통령과 함께 헤드테이블에 앉았다. 당시 김 위원장은 원전 수주와 같은 초대형 SOC(사회간접자본)의 금융지원 방안을 보고했고 대통령으로부터 "좋은 생각이다, 잘 추진해 보라"는 답을 들었다고 한다. 

강만수 신임 산은금융지주 회장(사진)도 3년전 대통령 인수위 시절 `챔피언뱅크`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대통령에게 보고해 `OK사인`을 받았다. `챔피언뱅크`는 산업은행(現 산은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을 합병해 초대형 금융회사를 육성하자는 아이디어로 시중에는 `메가뱅크`로 알려져 있다.

강 회장은 정권 출범초 기획재정부 장관 자격으로 `챔피언뱅크`를 추진했지만 당시 소관부처였던 금융위원회 전광우 위원장과 청와대 곽승준 국정기획수석이 반대해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 결과가 현재와 같이 우리금융지주(053000)와 산은금융지주를 각각 민영화하는 방식이다.

은행 민영화에 대한 원칙도 달라졌다. 진동수 전 금융위원장은 "선(先) 우리금융 민영화 후(後) 산업은행 민영화"라는 원칙하에 지난해 우리금융 민영화를 추진했었다. 산업은행 민영화는 지난 2년간 정책의 후순위로 밀렸다.

하지만 김석동 위원장은 우리금융과 산업은행 민영화를 함께 추진하겠다는 방침. 우리금융 민영화에 대해서는 "시간을 끌지 않겠다"고 못을 박았고 산업은행에 대해서는 "임기중 해결하겠다"고 장담했다.

시중은행 고위 관계자는 "지난해와 달리 우리금융과 산업은행 M&A 이슈가 한테이블에 올려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도 "머릿속 큰 그림이 있다"며 "금융시장에 커다란 M&A가 생기고 있고 시장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낸다. 은행 민영화를 계기로 금융산업을 재편하겠다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

공기업 민영화는 이명박(MB) 정부 출범 당시 핵심 어젠다였고 그중에서도 산업은행 민영화가 으뜸이었다.

MB 정부는 이를 위해 산업은행법을 개정하고 정책금융공사법까지 새로 만들었지만 현재 금융권은 산업은행 민영화가 MB 정부 금융정책의 최대 `실패작`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이명박 대통령이 장관급인 강만수 회장을 차관급 자리(산은지주회장)에 앉혔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강 회장은 공직에서 금융산업 재편과 같은 `빅 이슈`들을 많이 다뤘다. 또 잘못된 제도와 부조리를 근본에서 뜯어고치려는 성향이 강하다. 정부 부처와 여론의 반대는 소신으로 밀어붙인다. 그래서 얻은 별명이 `강고집`이다.

김 위원장은 강만수 장관에 대해 "믿고 통으로 맡길 사람"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 민영화에 대해 `전권`을 주겠다는 의미로 들린다. 

금융산업 재편을 위한 분위기도 무르익고 있다. 우선 글로벌 금융위기를 큰 탈없이 넘겼다. 지난해 금융권을 시끄럽게 달궜던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 인사도 마무리됐다. KB금융(105560)지주, 우리금융지주(053000), 하나금융지주(086790) 등 4대 은행 지주사중 신한금융을 제외한 3곳의 CEO가 대통령 측근으로 포진됐다. KB금융은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시중은행을 인수·합병(M&A)할 여력을 갖췄다고 평가받고 있고, 우리금융은 민영화 대상기관이다.

내년 총선과 대선을 고려할 때 김석동 위원장과 강만수 회장에게 주어진 시간은 1년 남짓이다. 하지만 김 위원장은 벌써 석달을 부실 저축은행 문제와 씨름하느라 허비했고 아직도 저축은행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지 못했다. 또 최근 대형 금융회사간 M&A는 정부정책 변수보다 시장 변수의 영향을 더 받는다. 은행 덩치와 글로벌 경쟁력간 상관관계가 뚜렷하지 않다는 비판도 적지 않다.

재정경제부(現 기획재정부)는 지난 2007년 7월 발표한 `국책은행 역할 재정립 방안`에서 산업은행 업무중 투자은행(IB) 업무를 자회사인 대우증권으로 이관해 대우증권을 토종 IB(투자은행)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었다. 당시 재정경제부 1차관이 김석동 위원장이다. 하지만 이듬해 이명박 정권 출범하자 이 계획은 백지화됐다.

금융권 전문가들은 MB(이명박) 정권도 이런 전철을 밟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 관련기사 ◀ ☞강만수號로 갈아탄 산은지주..`메가뱅크 부상` ☞금융위원장 "우리금융 계열사 분리매각 반대" ☞삼화저축銀 5천만원 초과 예금 일부 돌려받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