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정의선사장 승진 의미는

후계구도·3세경영 본격화..정사장 그룹내 입지 대폭 강화
사위 신성재씨, 조카 정일선씨 사장 승진..친정체제 강화
정사장 후계지분구도 구축, 경영능력 증명 `최대 숙제`
  • 등록 2005-02-25 오후 3:19:36

    수정 2005-02-25 오후 3:19:36

[edaily 김기성기자] 재계 3위인 현대·기아자동차그룹 정몽구 회장의 외아들인 정의선(35)기아차 부사장이 사장으로 전격 승진한 것은 본격적인 대권승계 작업의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특히 정 사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건설업체 엠코, 물류업체 글로비스, 카오디오업체 본텍 등 3개 비상장사의 몸집불리기도 가속화되고 있는 분위기여서 더욱 주목된다. 정 사장은 이번 승진으로 명실공히 후계자로써 경영 전면에 나서 그룹내 입지를 대폭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진행해 왔던 경영수업기간이 사실상 끝났음을 의미한다. 또 정 사장이 아직 그룹을 통제할 만한 지분을 갖고 있지 못한 만큼 실질적 경영권을 넘겨받기 위한 `묘수짜기`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경영수업 종료-대권승계 본격화` 이재용 삼성전자 상무와 함께 재계의 대표적인 3세 경영인으로 꼽히는 정 사장은 지난 99년12월 현대차 구매담당 이사로 입사한 이후 구매, 기획, 마케팅, 영업, 애프터서비스 등 핵심 사업부를 두루 거치면서 경영수업을 받아왔다. 지난 94년 고려대 경영학과에 이어 97년 미국 샌프란시스코대 경영대학원 MBA를 마치고 곧바로 일본 이토추상사 뉴욕지사에서 2년동안 근무하면서 국제감각도 키웠다. 그룹 후계자의 자격으로 일련의 경영수업을 받아왔던 정 사장의 위상은 2003년 기아차 기획총괄 부사장을 맡으면서부터 급격히 높아졌다. 정 사장은 지난해 2월 소형차인 `모닝` 출시를 사실상 총괄하고 슬로바키아 부지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등 국내외 굵직한 현안을 무리없이 소화했다. 국내외 공장을 일주일에 한번 꼴로 찾는 등 남다른 현장챙기기에 나서면서 부친인 정 회장과 닮은꼴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기아차(000270)의 품질과 브랜드를 현대차(005380)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현대차그룹이 오는 2010년 세계 5위의 자동차업체로 발돋움할 수 있다며 `기아차 부활`을 위해 매진했던 것이 그룹 안팎에서 비교적 후한 점수로 이어졌던 것이다. `경영수업의 사실상 종료`을 의미하는 이번 사장 승진은 이같은 평가가 직접적인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게 중론이다. 정 사장이 최근 갑작스레 세차례에 걸쳐 기아차 주식 총 350만주(1.01%)를 매입한 것은 사장 승진의 전주곡이었던 셈이다. 이에 따라 정 사장의 향후 역할과 입지는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현안은 물론 미국 앨라배마 공장 준공, 인도 제2공장 착공, 중국 제2공장 준공, 슬로바키아공장 준공 등 즐비한 해외 현안에 대해서도 부친인 정 회장을 보필하면서 주도하는 역할이 주어질 전망이다. ◇엠코, 글로비스, 본텍에 쏠린 `비상한 관심` 정 사장은 기아차 뿐 아니라 엠코(25%), 글로비스(34%), 본텍(30%) 등 자신이 대주주로 있는 비상장사로 활동 반경을 이미 넓혔다. 정 사장은 지난주 인천의 엠코 모델하우스를 직접 방문해 주목을 끌기도 했다. 엠코는 내달 인천 부평 삼산지구 1만2000여평 부지에 `엠코타운` 아파트 708가구를 분양하면서 주택사업에 진출한다. 궁극적으로 전장사업을 일원화할 주체인 본텍과 연관되는 전장부품업체 현대오토넷 인수작업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3개사가 세간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후계구도 완성을 위한 발판이 될 수 밖에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룹 후계자임에도 불구하고 정 사장이 보유하고 있는 주력 계열사 지분은 기아차 350만주(1.01%), 현대차 보통주 6445주와 우선주 298주에 불과하다. 지주회사격인 현대모비스 주식은 한주도 없다. 따라서 이들 3개 비상장사를 키워 현금동원능력을 창출할 수 없다면 대권승계를 위한 지주회사 지분 매입이나 상속 증여세의 재원 마련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실제로 정 사장은 지난해 11월 정 회장과 함께 100%의 지분을 갖고 있던 글로비스의 지분 25%를 노르웨이 해운사인 빌헬름센에 매각해 마련한 1050억원으로 엠코 지분 25%와 기아차 지분 1.01%를 사들였다. 따라서 이들 3개사가 그룹의 핵심 역할을 하는 회사로 육성되는 것은 필수불가결하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몰아주기식`으로 이들 3개사의 몸집을 키우고 있다는 비난 여론도 만만치 않다. 지난 2001년 설립된 글로비스는 국내 자동차 탁송 등 현대차그룹 16개 계열사의 물류를 도맡다시피하면서 지난해 매출액 8674억원, 순이익 453억원을 낸 알짜 회사로 급성장했다. 엠코는 2002년10월 출범 이후 지금까지 그룹의 국내외 자동차 공장과 연구소 건설 및 유지보수 사업을 전담해 오면서 매출액이 2002년 94억원에서 지난해 4138억원으로 급증했다. 본텍 역시 매출액이 2001년 1252억원에서 지난해 2500억원 수준으로 3년만에 두배로 증가하는 등 급팽창하고 있다. 따라서 정 사장이 이같은 비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들 3개사를 그룹에 의존하지 않으면서 성장시키는 성공사례를 지속적으로 보여줘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위 조카 일제히 사장 승진..친정체제 강화 현대차그룹은 국내 다른 유력 그룹들에 비해 사위들이 경영 전면에 나서고 있다는 게 특징중 하나다. 정 회장의 둘째 사위인 정태영씨가 2003년10월 현대캐피탈과 현대카드 사장으로 승진한데 이어 세째 사위인 신성재씨는 이번에 현대하이스코 사장에 등극했다. 정 회장이 외아들인 정 사장 못지 않게 사위를 친아들과 마찬가지로 대하고 있다는 게 현대차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정의선 사장 못지않은 사위들의 이같은 쾌속 질주는 정씨 일가의 친정체제를 더욱 강화하고 권역별 분담을 통한 협력 및 선의의 경쟁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정태영 사장은 지난해 8월 GE와의 전략적 제휴를 성공리에 마무리하면서 금융부문의 CEO로 확실히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 사장은 정경진 종로학원장의 큰아들이다. 신성재 사장의 경우 현대하이스코(010520)와 INI스틸이 공동으로 한보철강을 인수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번 사장 승진은 한보철강 냉연공장 조기정상화와 고로사업 진출 등 철강관련 현안을 책임지고 챙기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정 회장의 조카인 정일선씨도 BNG스틸(004560) 사장으로 승진했다. 정일선씨는 고 정주영 명예회장의 4남인 몽우씨의 장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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