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재테크)과거에서 얻은 교훈

  • 등록 2007-02-22 오후 4:00:00

    수정 2007-02-22 오후 4:00:00

[이데일리 이상진 칼럼니스트] 필자가 대학을 졸업하던 78년도에 가장 인기 있었던 직장이 ‘종합상사’였다. 월급도 대한민국 최고 수준이었지만 무역으로 대박을 터뜨린 신화가 여기저기에서 탄생하던 무렵이라 야심 있는 젊은이들에게 무역회사란 꿈의 직장이었다.
 
▲ 이상진 신영투신 전무
마침 우리나라 수출이 100억 달러를 돌파했고 정부에서도 훈장과 포상을 하면서 수출만이 먹고 살 길이라고 연일 독려하던 시절이었으니 너도나도 수출에 목숨을 걸었다.

당시 삼성그룹에 입사 했다가 무역회사인 물산이 아니라 삼성전자에 발령을 받으면 사표를 쓸 정도로 오로지 무역회사만이 ‘내 사랑 그대’였다.

불과 다음해 그 유명한 ‘율산’ 그룹의 부도를 시작으로 제세 그룹, 원 그룹, 대봉 그룹 등 수출로 재벌의 반열에 올랐던 스타들이 줄줄이 부도를 내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지금 당시 10대 종합상사라고 정부에서 자랑스럽게 지정했던 업체들 중에서 삼성물산만 남아 있다.

10년이 지난 88년에는 증권회사가 스타덤에 올랐다. 마침 불어 닥친 주식 열풍과 증권회사의 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증권회사 직원들이 ‘의사, 판검사, ‘에 이어 ‘증사(?)’ 라고 불리면서 사윗감 0순위로 올랐으니 정말 ‘믿거나 말거나’ 다.

명문 대학을 나온 젊은이들이 대거 증권회사로 입사를 했다. 이후 89년 종합 지수가 천을 뚫은 다음 바로 내리막길을 걸어 10년 동안 고생만 하다가 97년 외환위기로 많은 증권회사가 문을 닫거나 주인이 바뀌었다.

10여 년이 지난 99년 벤처 기업들이 선풍을 일으켰다. 코스닥 시장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폭등하면서 졸지에 하룻밤 사이에 수 천억을 번 벤처 기업가가 속출하고 유능한 젊은이들이 이제는 벤처 기업으로 몰려들었다.

유명 여배우들이 벤처 기업가가 결혼하는 모습도 심심찮게 보도되었다. 8년이 지난 지금 아무도 벤처 기업에 대한 환상을 얘기하지 않는다. 아직도 그때 서 너 배 혹은 수 십 배의 웃돈을 주고 샀던 비상장 벤쳐 기업들의 주권을 뼈아픈 기억으로 장롱 속에 보관하고 있는 투자가들이 많다.

시대마다 풍미하는 인기 직종이나 인기 펀드가 있기 마련이다.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단기 대박의 꿈은 주기적으로 과잉 열풍을 만들어 낸다. 지난 4년 간은 부동산 대박의 꿈이 우리 모두를 지배했고 최근에는 이머징 마켓 투자 펀드가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과거가 교훈이 될 수 있다면 이상과열 뒤에는 항상 쓰라린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인간은 한심할(?) 정도로 짧은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부자가 적고 소득의 양극화가 이 시대 최대의 화두가 되고 있나 보다.

10년 주기로 벌어지는(?) 다음 소동에는 피해자가 나오지 않기를 소망해 본다. (이상진 신영투신운용 전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