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공무원은 '로봇 태권브이'”…관료 출신 3인 인재 영입

민주당 인재위, 총선 영입인재 20·21·22호 발표
국토부·국정원·국세청 출신 손명수·김준환·임광현
李 "선출직-임명직 공무원, 태권V-철수·영희 관계"
  • 등록 2024-02-16 오후 12:05:37

    수정 2024-02-16 오후 12:16:42

[이데일리 김혜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현실적으로 국가 공동체를 이끌어 가는 핵심 인물은 공직자들”이라며 22대 총선 ‘영입 인재’로 관료 출신 3명을 영입했다.

이재명(오른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재환영식에서 영입 인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 손명수 전 국토교통부 차관, 이 대표, 김준환 전 국가정보원 차장.(사진=뉴시스)
민주당 인재위원회는 이날 국회 본청 당대표 회의실에서 인재환영식을 열고 손명수 전 국토부 차관(57), 김준환 전 국정원 차장(61),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54)을 각각 20·21·22호 인재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선출직과 임명직 공무원 관계는 ‘로봇 태권브이’와 ‘철수·영희’의 관계”라며 “공무원들은 모든 국가 권력을 나눠 행사한다. 결국 지휘하는 것은 로봇 태권 브이 머리에 앉는 조종간에 있는 철수나 영희지만, 몸체가 튼튼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도 유능한 전문직 공무원들을 영입하게 됐다. 당의 큰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 전 차관은 “윤석열 정부는 지난 1월 GTX를 차질없이 추진해 출퇴근 30분 시대를 열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연계 교통 시스템을 동시에 전환하지 않으면 이 공언은 허언이 될 것”이라며 “GTX만 깐다고 해결되는 게 아니다. 국토·교통 정책 30년 경력과 전문성으로 국민 출퇴근이 편안한 길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전 차장은 “총선을 앞두고 정부·여당은 선거 개입을 노린 북한의 도발 가능성, 압도적 대응으로 북한 정권 종식 등 국제사회의 한반도 위기론과 국민 불안감에 기름을 붓는 듯한 언행을 이어가고 있다”며 “오랜 시간 국정원에서 헌신한 사람으로서 이런 상황을 지켜볼 수 없었다. 민주당 내 한반도 위기관리 정책을 주도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고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전 차장은 “윤석열 정권은 역사상 유래 없는 부자 감세를 추진하고 있다. 법인세는 23조원이 줄었지만 평범한 직장인이 납부하는 근로소득세는 오히려 증가했다”며 “저는 대기업 본사가 집중돼 있는 서울의 정기 세무조사를 담당하는 조사2국장과 ‘국세청의 중수부’, ‘재계의 저승사자’라 불리는 조사4국장 등도 역임했다. 민주당과 함께 서민을 보호하고 약자와 동행하며 기업과 노동자 모두에게 공정한 조세 체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