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기 제일기획 고문에 은탑산업문화훈장

문체부, 광고산업 발전 유공자 16명 정부포상
김정아 이노션 전무에 산업포장…2일 전수식
  • 등록 2022-12-01 오전 11:25:21

    수정 2022-12-01 오후 9:26:28

임대기 제일기획 고문. (사진=문체부)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임대기(66) 제일기획 고문이 광고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은탑산업훈장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임대기 고문을 포함한 2022년 광고산업 발전 유공자 16명을 1일 발표했다.

임 고문은 광고 및 홍보 분야에 40여 년간 종사하면서 해외 광고시장을 개척하고 한국 광고산업의 성장과 세계화에 기여했다. 제일기획 대표 재직 시 제작한 캠페인들이 국제광고제에서 다수의 수상을 하며 한국 광고의 명예를 높인 점 등을 인정받았다.

산업포장은 김정아 이노션 전무가 받는다. 김 전무는 우리나라 대표기업들의 브랜드 캠페인을 제작·총괄했고, 광고가 마케팅을 넘어 기업의 사회적, 공익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앞장서 왔다. 현대자동차그룹 ‘조용한 택시’, 한화그룹 ‘클린업 메콩’ 등의 캠페인으로 국내외 주요 광고제에서 수상한 바 있다.

대통령 표창은 △민간전광판에 공익광고를 방영하고 국제스포츠 행사를 홍보·후원해 국가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한 강도원 인컴이즈 대표이사 △정보기술(IT)을 활용한 디지털 광고 기반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유광석 리서치애드 대표이사 △1960년대부터 국내 광고사진 분야를 개척해온 유재원 사진가가 받는다.

국무총리 표창은 △온라인광고 산업 확대에 기여한 박평권 나스미디어 대표이사 △융합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산업의 경쟁력을 높인 양수경 대홍기획 상무 △정부와 지자체, 다양한 기업의 마케팅을 수행해온 이한복 에이치에스(HS)애드 상무에게 수여한다.

이밖에도 △김용태 더에스엠씨그룹 대표이사 △김형태 퍼포먼스바이티비더블유에이 대표이사 △박경하 엠포스 빅데이터팀장 △송은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교육팀장 △유범령 모비데이즈 대표이사 △윤미희 BBDO KOREA 상무 △이영훈 키스톤마케팅컴퍼니 대표이사 △이인수 파워스튜디오 대표 등 8명은 문체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문체부는 광고산업을 진흥하고 광고업계 종사자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1992년부터 매년 광고산업 발전 유공자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전수식은 광고의 날(11월 11일)을 기념해 열리는 국내 광고계 최대 행사로 오는 2일 열리는 ‘2022 한국광고대회’에서 진행한다.

전병극 문체부 1차관은 “광고는 한국문화 콘텐츠의 주요 요소이면서 미디어 산업과 국가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수상자를 포함한 광고인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문화매력 국가로의 발걸음에 힘을 실어 주기 바라며 광고인들이 마음껏 열정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by LiveRe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