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2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47% 급증한 249억3000만달러로 예상치 244억7000만달러를 크게 웃돌았다. 이는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이다. 조정 주당순이익(EPS)도 0.91달러로 예상치 0.79달러를 크게 상회했다. 판매 및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공격적으로 가격 인하 전략을 펼친 효과다. 실제 지난 2분기 차량 평균 판매가격이 5만6000달러였지만 이번 분기에는 4만5000달러까지 떨어졌다.
문제는 마진. 테슬라의 총마진은 18.2%로 시장예상치 18.8%에 크게 미달했고, 영업마진도 9.6%에 그치며 예상치 11%는 물론 10%라는 중요한 지지라인마저 무너졌다. 영업마진이 10% 밑으로 떨어진 것은 2021년 1분기 이후 처음이다.
테슬라 측은 “지금은 차량을 팔아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것보다 더 많은 차를 판매하는 게 중요하다”며 “당장 마진을 희생하는 것이 그리 멀지않은 미래에 극적인 가치 상승을 위한 길이라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추가적인 가격 인하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여기에 3분기 중 개선 작업을 위해 공장을 일시 폐쇄함에 따라 2분기보다 생산량이 줄어들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 완전자율주행(FSD)을 위한 자체 슈퍼컴퓨터 ‘도조’ 개발에 내년까지 10억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된 것으로 보인다. 월가 일부에선 성공 가능성이 `제로`라는 경고마저 나온다.
하지만 대표적인 테슬라 강세론자로 꼽히는 웨드부시의 댄 아이브스는 테슬라의 미래 비전에 주목했다. 이에 따라 목표주가를 종전 300달러에서 350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특히 추가적인 가격 인하는 제한적일 것이란 판단이다. 그는 “모델3와 모델Y에 대한 견고한 수요 등을 고려할 때 앞으로 공격적인 가격 인하는 없을 것으로 본다”이라며 “지금 마진이 가장 낮은 수준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의 성장 가능성, 인공지능(AI) 기반의 완전자율주행기술(FSD), 충전네트워크(슈퍼차저) 등 테슬라의 장밋빛 미래 비전에 베팅할만 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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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유재희 기자가 서학 개미들의 길잡이가 되겠습니다. 매주 월~금 오전 7시30분 라이브로 찾아가는 이유 누나의 ‘이유TV’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