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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신분당선 2단계 연장 구간(강남~용산·7.8km) 개통이 당초 계획보다 지연될 가능성이 커진데다 서북부 연장사업(용산~고양 삼송·18.4㎞)도 지지부진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신분당선 노선이 지나게 될 지역의 기초자치단체장(은평·종로·용산·강남·중구와 경기 고양시)은 오는 11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면담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면담에서 신분당선 사업의 당위성과 현행 예비타당성 조사의 문제점, 대규모 지역개발 및 신도시개발계획 등 누락된 추가 교통수요 예타 반영 등을 요청하는 공동 성명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지난해 신분당선 연장선 조기착공 서명운동에 지역주민 30만여 명의 시민이 참여할 정도로 서북권 교통문제 해결을 원하는 목소리가 크다”며 “정부에서도 수도권 균형발전을 고려한 정책적 접근으로 시민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신분당선은 서울 강남과 수원 광교를 잇는 노선이다. 현재 서울 연장 구간은 1단계(강남~신사)가 추진중이다. 지난 2016년 8월 착공해 공사가 한창이며, 기존 안대로 2022년 상반기 개통될 전망이다.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사업(용산~고양 삼송·18.4㎞)은 지난해 중간 점검에서는 경제성이 현저히 부족하다는 결과를 받았다. 보완 작업 등을 거쳐 오는 9월 최종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발표된다.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서울시는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업계획을 체계적으로 보완하고 재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