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호평동에 '경기도의료원' 유치 추진…토지매입비 절감 이점

주광덕시장, 30일 조응천의원과 김동연 지사 만나 의향서 전달
  • 등록 2022-12-30 오후 3:19:35

    수정 2022-12-30 오후 3:19:35

[남양주=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남양주시가 호평동에 경기도 공공의료원 유치를 추진한다.

경기 남양주시는 30일 호평동 백봉지구 종합의료시설 부지에 ‘경기도의료원 남양주병원’을 유치하는 건의안을 경기도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주광덕 시장은 이날 남양주(갑) 지역구 국회의원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응천 의원과 함께 김동연 지사를 만나 유치의향서를 전했다.

주광덕 시장과 김동연 지사, 조응천 의원(왼쪽부터)이 경기도의료원 남양주 유치 의향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남양주시 제공)
시에 따르면 백봉지구 종합의료시설 용지는 약 3만3000㎡ 규모로 현재 운영중인 경기도의료원 6개소 중 면적이 가장 넓어 대규모 종합병원 신설이 가능하며 수석~호평 간 도시고속도로에 직접 연결돼 있는 등 접근성이 뛰어나다.

또 해당 부지는 남양주시 소유로 관리되고 있는 도시계획시설(종합의료용지)로 경기도의료원과 같은 공공 보건의료기관은 토지 무상사용이 가능해 병원 신설에 따른 토지 매입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이처럼 남양주시가 경기도 공공의료원 유치에 나서는데는 지역의 열악한 의료여건을 극복하고자 하는 주광덕 시장의 의지를 담고 있다.

남양주는 3기신도시와 양정역세권, 진접2지구 등 대규모 개발 사업과 함께 지하철 4·8호선, GTX-B 노선,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개설 등 교통 인프라 확충이 진행되고 있는 경기동북부의 유일한 대도시임에도 인구 증가에 비해 의료시설과 응급환자를 수용할 병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또 경기동북부 지역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재난 발생 시 전담 공공 보건의료 기반이 열악해 감염병 환자 관리와 응급 상황에 대한 대비가 이뤄지지 않는 등 재난 발생 시 국가나 지방정부의 책무를 이행할 수 있는 공공 보건의료 기반의 확보가 절실하다.

특히 남양주는 강원도에서 서울시로 연결되는 교통의 요충지이자 수도권 동북부권역 생활서비스 융합의 중심지라는 접근성에 따라 백봉지구 종합의료시설 용지에 경기도의료원을 신설하면 인근의 구리시와 가평·양평에 거주하는 도민들에게도 공공 의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광덕 시장은 “남양주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도시로서 생활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시민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백봉지구에 경기도의료원이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