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잖아요”…피해자 감동케 한 수사관의 한마디[따전소]

횡령 피해자, 서울동부지검에 감사 편지
檢, 횡령·사기·성폭력 혐의 피고인 검거
“항상 설명·위로해준 檢 덕에 희망 찾아”
  • 등록 2024-04-18 오전 11:01:45

    수정 2024-04-22 오후 1:26:25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재판 중 피의자 도주로 발을 동동 굴리던 피해자들을 감동하게 한 검찰 수사관의 한마디가 알려지며 작은 감동을 주고 있다.

서울동부지검. (사진=연합뉴스)
18일 검찰에 따르면 횡령 범죄 피해자 김모씨는 지난 15일 황병주 서울동부지검장에게 ‘감사의 마음’이라는 제목의 편지를 보냈다. 김씨는 10억원대 사기, 횡령, 뇌물공여 및 성폭력 혐의로 지난 1일 서울동부지검에 검거된 피고인 A씨로부터 사기 피해를 입은 이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동부지검 공판부(부장검사 박대환)는 파기환송심 선고기일에 도주한 A씨를 추적해 지난 1일 약 8개월 만에 검거했다. A씨는 아파트 분양 사업 중 회사 자금 약 8억5000만원을 횡령하고 분양 사업 관련해 국회의원 보좌관에게 금품과 향응을 제공한 혐의를 받았다. 또 해당 아파트를 저렴하게 매수하겠다고 속여 피해자들로부터 약 4억원을 뜯어내고 분양 사무실 직원에게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를 받는다.

A씨는 지난 2018년 8월 1심에서 징역 8년6개월을 선고받아 법정 구속됐으나 항소심에서 국민참여재판 절차 안내 미흡 등 절차상 문제를 이유로 원심을 파기환송했다. 파기환송심에서 A씨는 보석금 1억원을 납부하는 조건으로 석방됐다. 이후 8명의 피해자에게 10억원 상당을 편취한 사기 범죄 2건이 병합 기소되자 A씨는 지난해 8월 선거기일에 출석하지 않고 도주했다. 이후 검찰은 특별검거팀을 편성, 지난달 8일 A씨를 검거했다.

이와 관련해 김씨는 “선고일에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고통 속에 살아가고 있는 피해자들은 (도주 소식에) 또 한번 하늘을 원망할 수 밖에 없었다”며 “힘들고 답답한 마음에 공판부 검거팀에 문의하고 하소연할 수 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런 그에게 힘이 됐던 이는 바로 서울동부지검 검거팀 소속 박정일 수사관이었다. 김씨는 “귀찮을 법도 할 텐데 항상 설명해주고 위로해주는 박 수사관 덕분에 희망을 가지게 됐다”며 “지난 1월 말에는 도주한 피고인을 검거하기 위해 검거팀 모든 직원과 공판검사님, 다수 검사님들, 판사님들까지 모든 상황 설명을 하고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저녁까지 노력해주시는 모습을 보고 표현할 수 없는 감사함을 느꼈다”고 전했다.

이런 상황에서 감사를 표하던 김씨에게 박 수사과는 “공무원이잖아요”라는 한마디를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순간 이 짧은 한마디에 가슴이 뜨거워지면서 큰 위안과 안심, 감동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지검장님과 많은 검사님들, 수사관님들을 모두에게 감사드린다”며 “정의감과 의지가 없었다면 하기 힘든 일을 해주신 것에 감사의 마음이라도 전하고 싶어 편지를 쓰게 됐다”고 글을 마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