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태 "尹, 이재명 '중범죄자'라는 인식..싫어서 안 만난다고"

  • 등록 2022-11-24 오전 11:00:34

    수정 2022-11-24 오전 11:00:34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이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만남을 피하고 있다며 “후보시절부터 지금 야당 대표를 중범죄자라고 하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2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여야 지도부 회동이 (윤 대통령의) 순방 이후에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들이 있었다가 지금은 사실상 거의 멀어진 것 같아 보인다”라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유 전 사무총장은 “제가 들은 바에 의하면 그쪽에 대통령한테 멘토가 될 만한 사람들이 ‘야당 대표를 만나라’ 이런 조언들을 많이 했을 것 아닌가”라며 “그런데 윤 대통령이 ‘이재명 싫다’(고 했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야당 대표로 선출된 지난 8월 말 당 대표 수락연설 당시부터 지속적으로 윤 대통령 등을 향해 영수회담을 요구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오는 25일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등 여당 지도부를 초청해 만찬을 한다. 이 자리에서는 내년도 예산안과 민생 법안 처리, 이태원 핼러윈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등 국회 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번 회동에서도 야당은 배제돼 정국 경색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대해 유 전 총장은 “그런 얘기를 제가 직접 그런 조언을 했던 분한테서 들었다”며 “싫다고 그러니 더 얘기 못하겠더라(고 하더라). ‘그냥 싫으니까’, ‘하여튼 싫다’ ,‘인간 자체가 싫은데’(라고 했다는) 그런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전 총장은 이 대표를 둘러싼 최근 사법 리스크에 대해 이 대표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전 총장은 “검찰의 조직이든 뭐든 간에 그 사람(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갖다가 증용한 사람이 누구냐”며 “이런 물의를 빚은 것에 대해서, 물의가 야기된 것에 대해서 책임이 있다. 그 대목에 대해서는 사과를 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그는 “일단 ‘여러 가지 국민들에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하는 사과를 하고, ‘그렇지만 나는 소위 측근이었다고 하는 사람들의 결백을 믿는다. 하여튼 수사 결과는 더 지켜보겠다’ 이 정도의 뭔가가 나와야 한다”며 “그냥 무조건 ‘야당 탄압이다’라는 식으로만 하니까 조금 딴소리들도 나오고 있는 거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유 전 총장은 ‘이낙연 조기 귀국설’에 대해선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했다. 그는 “조기 귀국이니 한다고 하면 이 대표가 빨리 감옥 가라고 고사 지내는 것밖에 더 되느냐”며 “그 쪽(친이낙연계)에서 택도 아닌 소리라고 웃더라.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말이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